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13 17:52

"경찰·서울시가 지키려 했던 건 국민 생명 아닌 현 정부 비리·무능" 맹비난

서범수, 김형동, 이명수(오른쪽부터) 국민의힘 의원이 경찰청 앞에서 주말 집회 허용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서범수 의원실)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오는 14일 서울 여의도 일대를 비롯한 도심에서 민주노총을 비롯한 다수 단체의 집회가 예고된 가운데 야당 의원들이 서울시청과 경찰청에 항의의 뜻을 전했다. 지난 개천절 집회 당시의 대응과 상이한 태도를 보인다는 주장이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명수, 김형동 의원과 함께 서울시와 경찰의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허용과 관련해 13일 경찰청과 서울시청을 항의방문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경찰과 서울시가 지난 광복절 집회와 개천절 집회를 방역을 이유로 불허할 당시 2주간 코로나 누적 확진자 수는 703명, 1134명이었는데, 현재 2주간 누적 확진자 수는 1750명으로 광복절 집회 당시의 2.5배, 개천절 집회 당시의 1.5배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정세균 국무총리마저도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하고 주말 집회를 재고하라고 요청할 정도로 방역 상황이 엄중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경찰과 서울시는 민주노총이 신고한 14일 전국민중대회에 아무런 제재를 하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결과적으로 경찰과 서울시가 지키려 했던 것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온갖 비리와 무능, 그리고 독선과 오만의 폭정에 불과하고 결국 국민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면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날 항의에 나선 국민의힘 의원들은 "경찰청장의 노골적인 정치편향으로 인해 치안 총책임자로서 직무수행이 불가능하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며 "집회 및 결사의 자유를 침해받은 광복절, 개천절 집회를 계획했던 시민단체에게 서울시와 경찰청이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서울시는 "오는 14일 여의도 및 도심 일대에서 42개 단체 주관으로 각각 신고인원 99인 이하 집회가 다수 예정되어 있다"며 "집회 자제를 강력히 촉구하며, 개최가 불가피할 경우 참여 인원 축소 및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발표했다.

당초 서울시는 10명 이상 집회를 금지시켜왔으나 지난 10월 12일부터는 집회 제한 기준을 '100명 이상'으로 완화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