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16 14:54
올 연말 영등포역 점용기간이 만료되는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의 전경. <사진제공=롯데백화점>
영등포역에 입점해있는 롯데백화점 전경.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공공역사지만 백화점·영화관 등 상업공간이 전체 연 면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역이 오는 2022년에는 공공성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국가철도공단, 롯데역사㈜와 16일 오후 2시 영등포역 대회의실에서 '영등포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요 기본구상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1990년대 우리나라 최초 민자역사로 개발되어 상업중심지로 자리잡은 영등포역은 지난 2018년 1월 국가로 귀속되어 공공역사 지위를 확보한 뒤에도 전체 연 면적의 53.7%가 상업공간으로 남아있었다.

이에 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영등포역의 공공성을 더욱 확대시킬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시는 행·재정적 지원, 영등포구는 공사 시행과 공사기간 안전관리 담당, 조성 공간 운영·유지 관리를 맡게 된다. 롯데역사는 사업공간을 무상제공하고 준공 후 안전·유지 관리를 담당하며 국가철도공단은 시설물 설치와 사용공간 무상제공을 지원한다.

현재 영등포역 전면(북측)의 4375㎡ 공간은 현재 역사로 진입하기 위한 보행용도로만 사용되고 있다. 시는 이를 시민들이 만나거나 휴식을 취하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어울림광장'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광장 중앙엔 다양한 문화공연이 열리는 스탠딩 무대가 조성되고, 역사로 진입하기 위한 중앙 계단은 공연을 관람할 때 의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폭을 넓히는 방식으로 리모델링된다.

반대편인 영등포역 후문(남측) 앞 보행공간 6676㎡는 쾌적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도록 보도 정비가 이뤄진다. 시는 일정하지 않았던 보도폭을 통일하고 포장상태가 불량했던 곳은 교체할 방침이다. 보도 디자인은 북측 광장과 연계해 동일한 포장재료·패턴·색상 등의 디자인이 적용된다.

영등포역사 내의 롯데백화점 일부 공간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창업공간이 각각 105㎡, 40㎡ 규모로 조성된다. 해당 공간은 사회적 기업의 우수제품을 판매하거나 청년 기업가가 직접 운영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영등포역 공공성 강화사업은 서울시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다. 시는 내년까지 기본 및 실시 설계를 통해 최종 계획을 확정하고 하반기에 착공에 들어가 2022년까지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영등포역은 1899년 경인선 개통 이후 지역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뤄낸 상징적인 곳이지만 오랫동안 민자역사로 운영되며 철도역사 상징성과 공공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영등포역을 시민 모두의 공간으로 조성해 시민 품으로 돌려주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