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16 16:15

"공수처장 임명은 '무조건'이라며, 왜 '비리 감찰관·특별대사'는 임명 방치하나"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사진=최형두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사진=최형두 의원 인스타그램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16일 논평에서 "민주당은 '공수처장-특별감찰관 일괄 타결'이라는 두 달 전 약속부터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민주당 지도부가 시한을 정해놓고 공수처장 최종 후보자 추천을 압박했다"며 "대통령 친인척과 권력 핵심들을 감찰해야 할 특별감찰관, 북한 동포들의 인권을 보호할 북한인권재단 이사는 4년째 '나 몰라라' 하면서, 오로지 공수처장 임명에만 집착하는 민주당이다. 스스로 했던 약속부터 지키기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특히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고 정상 출범을 약속한다면 대통령 특별감찰관 후보자와 북한인권재단 이사의 국회 추천을 진행하겠다', 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9월 8일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했던 말이다"라며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들은 이미 추천됐고, 공수처장 후보 추천 절차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법으로 정했으니 공수처장 임명은 '무조건'이라면서, 대통령 측근 비리 감찰관, 북한인권재단 이사 특별대사는 몇 년째 임명을 방치하는 것은 이 정부의 내로남불, 이중 잣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며 "정의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난 정부 막강 실세 민정수석을 낙마시킨 특별감찰관이 이 정부에도 있었다면 선거개입, 금융사기 등 청와대가 관련된 사건들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서독이 동독과 교류 협력하면서 인권실태도 기록했듯이 이 정부가 북한인권재단 이사·특별대사를 진작 임명했다면 북한도 대한민국 국민에게 총질하고 소훼하는 반인륜적 범죄까지 저지르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제라도 민주당은 고장난 녹음기처럼 '기승전 공수처장'만 되풀이하지 말고,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 임원 추천 절차에 들어가겠다'던 두 달 전 약속부터 지키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