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1.18 01:48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사진=스페이스오디티)
방탄소년단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사진=스페이스오디티)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다시 한번 케이팝 레이더 차트 1위에 올라서며 글로벌 아이돌의 위엄을 과시했다.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46주 차(11월 8일~11월 14일) 차트에서 약 2310만 뷰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해당 곡이 발매 3개월차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정상을 탈환한 것.

17일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지난 8월 ‘Dynamite’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후 최근까지 약 90일 동안 방탄소년단에게 발생한 조회수는 총 42억 7000만 건이다. 이 가운데 9.8%가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했다. 또 미국이 7.7%, 일본이 7.4%, 필리핀과 인도가 각각 6.8%로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한국, 브라질, 멕시코,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전반에 걸쳐 고른 조회수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케이팝 아티스트 유튜브 조회수의 경우 대부분 상위 5개국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방탄소년단은 20위권 국가까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며 “전세계를 아우르는 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90일 동안을 기준으로 케이팝 아티스트 중 방탄소년단에 대해 가장 많은 조회수가 발생하고 있다”며 “2위 아티스트와도 약 5억 건의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이번 46주차 주간 케이팝 레이더에서 태민의 ‘이데아(IDEA:理想)’는 1805만 뷰, 여자친구의 ‘MAGO(마고)’는 1556만 뷰로 각각 2위와 3위로 진입했다.

또한 트와이스의 ‘I CAN’T STOP ME(아이 캔트 스톱 미)’(1535만 뷰)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Lovesick Girls(러브식 걸즈)’(1293만 뷰), ‘How You Like That(하우 유 라이크 댓)’(1138만 뷰), ‘Ice Cream(아이스크림)’(1076만 뷰), 트레저의 ‘음(MMM)’(926만 뷰), NCT U의 ‘Make A Wish(메이크 어 위시)’(896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879만 뷰) 등도 TOP10을 차지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