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17 15:38

"군사공항으로 지어진 김해공항, 주변 둘러싼 산 깎아도 안전 보장 못해"
주호영 "부산시장 선거 덕 보려고 변경 추진…감사원 감사로 따져볼 것"

부산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사진=부산시청 홈페이지 캡처)
부산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사진=부산시청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17일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사업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어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과 광역경제권 통합의 핵심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제는 여야가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학영 산중위 위원장과 송갑석 간사 그리고 경남 김해시을이 지역구인 김정호 의원을 비롯해 17명이 이름을 올려 국무위원인 이인영 통일부장관을 제외한 산중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모두 참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애초에 군사 공항으로 만들어진 김해공항은 적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3면이 산으로 둘러싸인 곳에 지어졌다"며 "그러다보니 공항 확장을 위해 천문학적 비용을 들여 주변 산을 깎아도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소음과 안전 문제 탓에 심야운항도 불가능하다"며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을 온전히 감당할 수 없음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제 관문공항은 전 세계를 향해 열린 하늘길의 현관"이라며 "24시간 이착륙이 가능하고, 미주·유럽·호주 등 세계 어느 곳에라도 빠른 시간 안에 오갈 수 있는 대형 화물기 운항도 가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기에 주변 배후 산업단지와 연계한 복합물류 수송을 감당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도 중요하다"며 "안타깝게도 김해신공항은 이를 담보할 수 없다. 김해공항 확장이 그대로 추진되면 영남권 경제발전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에도 큰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인천공항은 우리나라 전체 항공 수출입물류의 98%를 차지하고 이미 포화상태여서 제4활주로 건설을 위해 확장공사에 착공했다"며 "김해공항의 국제항공물류는 1% 남짓에 불과하다. 단지 동남권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동북아 물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는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신공항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더불어 "가덕신공항은 이미 세계 5위의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신항과 인접한 입지와 유라시아 철도의 기종점이라는 지정학적 이점이 있다"며 "해운물류와 대륙철도를 연계해 국제물류산업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최적지이기도 하다. 육·해·공 복합 운송체계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동북아 실크로드의 전진기지로의 성장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역설했다.

이밖에도 "다가오는 한반도 평화 시대에 대비하고, 남·북·러 가스관 연결과 북극해 항로 진출을 준비하며, 신북방·신남방 경제권의 관문을 만들어야 한다"며 "부울경 지역은 노후한 산업·고용위기지역으로, 새롭게 제조업과 육해공 물류산업을 결합시켜 산업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반면, 대구 수성구갑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와는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김해 신공항 문제는 영남권 공항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당초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지시로 검토를 시작해 2009년 밀양과 가덕도로 압축됐다가 2011년 신공항 건선 백지화 후 2013년 수요 재조사후 2016년에 5개 광역단체장과 ADPI라는 세계적인 전문 기관의 용역을 거쳐서 하기로 결정됐던 것"이라고 회고했다.

이어 "그래서 이런 지역 갈등 문제로 국책사업이 조정됐는데 지난 4년 간 이 정권이 아무런 조치 않다가 국무총리실에 검증단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김해신공항을 취소하는 것으로 결론내 가는 듯하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당 내에서도 의견을 달리하고 있으나,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주요 국책사업의 일관성과 절차 준수 문제"라고 꼬집었다. 

또한 "이낙연 전 총리와 김현미 장관은 일관되게 김해신공항 확장에 문제가 없고, 하겠다고 해 왔으나 아마 내년 보궐선거를 앞두고 어떻게 하든 부산시장 선거에서 덕을 보려고 무리하게 변경을 추진하는 것 같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청와대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다는데 월성 1호기 문제와 판박이가 아닌가 싶다"며 "이런 중요한 국책 사업의 변경 과정이 투명하게 드러나고 무리나 불법이 있으면 다시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끝으로 "감사원 감사를 통해 사업 변경이 적절한지 반드시 따져보는 단계를 거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