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17 16:00

"전임 박 시장 추진 사업, 유지로 받들어 추진하려는 서울시 고집만 보여"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성중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성중 의원 공식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성중 국민의힘 서울특별시당위원장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서울시가 11월부터 8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성명서에서 "마치 전임 박원순 시장의 유지를 받들기라도 하듯 졸속으로 처리하려는 서울시에 상당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이며, 도대체 누구를 위한 재구조화 사업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이번 서울시의 결정은 절차적으로나 시의적으로 상당한 문제가 있다"며 "이번 발표(9월 28일)는 시장 권한대행이 발표한 '졸속 행정'"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번 계획은 지난 9월 28일 김학진 행정2부시장이 서정협 권한대행의 병가 상황에서 발표했다"며 "800억원대의 시민 혈세가 투입되는 중요한 사업을 내년 4월이면 취임하는 새로운 시장이 추진해야 함에도 졸속으로 추진하려는 의도를 서울시에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2009년 700억원을 투입해 조성한 광장을 다시 800억원을 투입 광장을 뒤엎는 '혈세 낭비'"라며 "2009년 오세훈 시장 시절 700억원을 들여 현재의 광장으로 조성했다. 그럼에도 10년만에 다시 8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재조성한다고 하면서 이유와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다만 이유가 있다면 전임 박 시장이 추진한 사업을 유지로 받들어 추진하려는 서울시의 고집만 있어 보인다"고 힐난했다.

특히 "잔여 임기 5개월의 권한대행이 중요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월권"이라며 "광화문 광장은 서울 정도(定都) 600년을 맞이한 1994년, 광화문광장 조성 아이디어가 처음 나온 이후 국가를 대표하는 얼굴과도 같은 곳이다. 이런 장소를 재조성하는 것이 정식 시장도 아닌 '시장 권한대행'이 결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권한대행은 과도기적 상황을 잘 관리해 정식 권한자가 오기까지 상황관리만 하면 되는 자리"라며 "이에 해당 프로젝트는 내년 4월 새로 선출되는 신임시장이 새로이 재검토, 정치적인 모든 책임을 걸고 결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서울시는 더 이상 '오기 부리기' 당장 그만두고 해당 사업의 추진보류를 발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