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19 13:56

"8.15집회 끝나자마자 급증도 집회 탓, 두 달 후도 집회 탓인가" 비판 제기

지난 15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사거리에서 대규모 집회가 벌어지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지난 15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사거리에서 대규모 집회가 벌어지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19일 서울에서만 107명이 넘는 확진자가 집계됐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최근 발생하는 집단 감염의 원인은 핼러윈 데이나 지난 주말 서울 도심 집회가 아닌 석 달 전 광복절 집회발 감염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발표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날 서울시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동선에 대해서 GPS 분석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국장은 "현재까지 동선 조사 결과 핼러윈 데이나 지난 주말 도심 집회하고 연관성은 나타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며 "최근 확진자가 60세 이상 고려층에서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바로 연관성이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를 비롯한 도심 일대에서는 민주노총을 비롯한 42개 단체 주관으로 '전국 민중대회' 집회 등 신고인원 99인 이하 집회가 다수 진행됐다. 서울시가 '100명 이상' 집회를 금지하고 있는 만큼 규정에는 문제가 없으나 집회신고 장소들이 인접해 있어 다수 집회들이 섞이며 대규모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잇달아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시는 집회 신고 단체에 "집회를 자제해달라"고 촉구했지만 강제성이 없어 다수 집회가 예정대로 진행됐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이 19일 서울시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박 국장은 현재 지역사회에서 산발적인 일상생활에서의 감염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 지난 8월 광복절 도심 집회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8~9월엔 집회 확진자가 수백명 이상 생겨나는 큰 집단감염 형태, 최근엔 일상생활 공간에서 소규모, 다발적으로 생겨나는 양상이 큰 차이점"이라며 "8.15집회로 많이 발생했을 때 아마 지역사회에 꽤 많이 잔존 감염을 시켜놨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백명 규모의 집단감염이 있었다 보니 무증상 확진자 등 완벽하게 통제되지 못한 이들로 인한 잔존 감염이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 국장은 "그 전과 양상이 좀 다르고 현재 상황에서 지역사회에 굉장히 많은 일상생활 공간에서 발생을 하고 있기 때문에 확산 속도는 최근 추이처럼 증가하는 양상이 한동안 보일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며 "시민들께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시의 이러한 발표에 대해 일각에서는 격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코로나 잠복 기간은 2주라면서 석 달 전 집회를 아직까지 갖고 오나", "8.15집회 끝나자마자 급증도 집회 탓, 두 달 후도 집회 탓인가", "이제 코로나 잠복기가 3개월인가"라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