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20 11:40

복지대상자 선정 4개 유형 간소화…내년도 사업부터 적용

한 학생이 노트북으로 인공지능 관련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JTBC뉴스 캡처)
한 학생이 노트북으로 인공지능 관련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JTBC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육계에서 연일 강조하고 있는 '미래 교육'에 대한 논의가 재차 이뤄졌다.

교육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7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하고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인공지능 시대에 '감성적 창조인재' 육성, '초개인화 학습환경' 조성, '따뜻한 지능화 정책' 구현을 3대 정책방향으로 내세웠다.

유치원과 초중고에 '인공지능 교육'이 도입된다. 유치원에서 놀이를  통한 인공지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과 놀이하기', '친구들과 의견모으기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 경험하기' 등의 학습자료 개발을 내년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초중고교에는 2025년부터 적용될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이 도입되며 교육내용으로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활용, 인공지능 윤리가 포함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초중고교에 인공지능 관련 수업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고, 고등학교의 경우엔 내년 2학기부터 진로 선택과목으로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도입한다.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선 정보·컴퓨터 교직과목과 기본 이수과목에 인공지능 관련 내용 반영을 검토하고, 교육대학원을 활용해 2025년까지 약 5000명의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정보·인공지능 등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는 영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선 내년부터 영재학교(2개교)에 대한 인공지능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미래 교육의 주요 이슈인 '학습자 중심 환경', '교육 취약계층 지원', '학생안전 및 업무효율화'를 3대 분야로 선정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해 필요한 기술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수장으로 하는 '교육빅데이터위원회'도 내년에 출범시켜 교육 분야 데이터 관리·유통과 관련한 각종 지침 등도 마련하고 사회적 합의 등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복지대상자 선정을 위한 조사기준 개선방안도 논의됐다. 복지사업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지만 각 사업마다 대상자 선정을 위한 소득재산조사 방법과 범위가 달라 국민들이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이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복지사업을 기초생활보장사업군·차상위사업군·기초연금형 사업군·바우처형 사업군 4개 유형군으로 분류하고 유형군별 조사의 엄격성 수준에 따라 조사방식을 간소화하기로 했다.

이러한 개선안은 오는 2021년부터 보건복지부 주요 사업에 적용되며, 신규 사업은 4가지 유형군 중 하나를 선택하고 향후 5년간 단계적으로 대상 사업을 확대해나가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