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1.23 09:5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플래티어가 23일 AI 검색 추천 서비스 ‘그루비 서치’를 출시했다.

‘그루비 서치’는 AI가 고객의 다양한 검색어와 상품들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최적의 상품을 추천한다.

그루비가 지난 4년간 축적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검색 고객은 검색하지 않는 고객보다 구매전환율이 7배나 높았고, 검색 상품을 클릭한 고객들의 60%가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지 못한 고객들의 90%는 사이트를 이탈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루비 서치’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검색을 통한 상품 추천 기능을 고도화 시켰다.

구체적으로는 연관 추천, 자연어·감성어 추천, T.P.O. 추천, 오탈자 추천이 가능하다. 매장의 직원이 고객의 질문이나 요구를 파악하듯 AI가 검색어에 담긴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여 관련성이 높은 상품을 찾아내어 추천한다. ‘따뜻한’, ‘하늘하늘한’ 등의 검색어에 대응하는 자연어·감성어 추천과 ‘신혼여행 필수 아이템’ 같은 TPO 검색도 ‘그루비 서치’가 갖는 강점이다.

이봉교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의 이사는 “그루비 서치는 방대한 양의 자연어 및 400만개 이상의 상품 데이터를 가지고 딥러닝 기법을 활용한 검색어 확장 분석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고도의 상품 추천이 이루어진다”면서, “그루비 서치는 그루비의 기술력과 데이터 분석력이 결집된 ‘AI 검색 추천 서비스’로 온라인 쇼핑 고객의 구매 의욕 향상과 기업의 매출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