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23 15:53

자가격리자 수험생 시험장 22곳 배정…구급차 등 활용해 이동 지원

지난해 수능 시험장 모습. (사진=KBS News 유튜브 캡처)
지난해 수능 시험장 모습. (사진=KBS News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연말까지 '천만시민 멈춤주간'을 선포한 서울시가 오는 12월 3일 예정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집중 대응에 나선다.

서울시는 수능 일주일 전부터 면접 등 대학별 평가가 종료되는 기간 동안(11.26.~21.2.5.) '서울시 합동 T/F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코로나19 중점 관리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 합동 T/F 상황총괄팀이 시청 내 각 팀별 업무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시교육청(교육부) 및 자치구와 함께 시험단계별로 코로나에 대한 특별 집중방역을 시작한다. 시청 내 8개 부서가 각각 상황총괄팀·응시자관리팀·시험장관리팀·시험장주변방역팀으로 구성돼 분야별 학생안전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1차적으로 시는 수험생 확진자들도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23일 서울의료원과 남산유스호스텔(생활치료센터) 2개소에 10개 수능 시험실을 설치하기로 했다. 이는 27명 수험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수험생 응급생활 발생 시 응급처치 등이 가능한 의료 인력 및 시험장 운영인력도 지원된다.

확진·격리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능시험장과 시험응시에 대한 정보는 자치구 보건소를 통해 시교육청에 안내되면 시에서 거점병원을 배정하고 이동도 지원한다. 확진자의 경우엔 퇴원예정일을 수능 1주일 전부터 파악해 병원(생활치료센터) 내에서 응시할 수 있도록 한다.

자가격리 대상 수험생의 경우엔 별도시험장 22개소가 마련됐으며, 시는 수능 당일 자치구 전담반 또는 119구급차로 시험장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원칙은 자차로 이동하고 전담 공무원이 GIS 상황판을 통해 동선을 관리하지만 자차이동이 불가한 경우 전담공무원이 동행해 단계별로 이동노선을 지원하기로 했다.

자가격리 대상 면접 등 대학별 평가는 별도시험장 3곳에서 치러지며, 대학별 일정에 따라 소방재난본부와의 협의를 통해 구급차 등을 활용해 이동한다.

수능 일주일 전인 26일부터 올해 말까지 수험생들의 방문이 잦은 대학가 음식점·카페 등 중점관리시설 6종(유흥주점 등 유흥시설 및 음식점·카페 등)에 대한 집중방역도 이뤄진다. 음식점·제과점 1만173개소와 유흥시설 129개소의 이용객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테이블 간 거리두기 등을 점검하고 방역수칙을 미준수한 업소에 대해 '원스트라이크-아웃제'가 시행된다.

입시학원을 중심으로 교습소 등 1800개소 대상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노래연습장·PC방·영화관 3종 시설에 대한 전수점검도 실시된다. 3종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은 11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 43일간 집중 시행된다.

수능 전후 논술이나 면접 등 대학별 평가시험은 대학마다 평가유형 및 방식이 다르므로 대학 자율로 방역 관리대책을 마련·운영하되 대학과 관할 자치구 간 비상 연락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현재 예상 응시인원은 수시 78만7000여명, 정시 17만8000명 수준이다.

시험 이후 별도시험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수능 종료 후 서울시교육청에서 관할 보건소로 수집·운반해 의료폐기물로 소각 처리한다. 대학별 평가 별도시험장 응시수험생은 유증상자 발생 시 시험장에서 배출된 폐기물은 관할보건소에서 의료폐기물로 처리할 계획이다.

이대현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수험생들에게는 대입 수능이 인생에서 맞이하는 중요한 순간이자 학업의 목표임을 잘 알기에 단 한 명의 수험생도 빠짐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수능 특별 방역 기간 코로나19 중점 대비책'을 준비했다"며 "확진·격리자 수험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수능시험 이후에도 폐기물이나 확진자 증가에 대한 염려가 없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