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11.23 18:23

시의회 시정연설에서 ‘신축년’ 시정구상 밝혀

권영세 안동시장이 지난 20일 제221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가진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구상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안동시)
권영세 안동시장이 지난 20일 제221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가진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구상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안동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권영세 안동시장이 지난 20일 제221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가진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구상을 밝혔다.

권 시장은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통해 유례없는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시는 올 1월에 5년간 1000억원이 투입되는 관광거점도시에 선정, 올 7월에는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 특구에 지정됐다.

최근 2022년에 개최되는 제16회 국제 교육도시연합 세계 총회를 유치해내며 안동시 발전의 중추적 기틀을 확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바이오·백신 산업 입지를 다지고, 미래 안동관광의 초석을 마련하며 시민이 행복한 도시, 활력 넘치는 농촌,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체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코로나로 침체된 지역경기를 회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한다.

산·학·연·관이 상생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하고 이를 통해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안동', '살고 싶은 안동'이 되도록 기반을 다진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극복을 위해 안동이 필요로 하는 3대 분야인 바이오·백신, 문화관광, 대마 등 농·식품 소재 인력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10년간 매년 시 가용예산의 10%를 투입해 지역대학, 강소기업과 연계, 일자리를 창출한다.

대한민국 바이오·백신산업 중심지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는 SK바이오사이언스, 국제백신연구소를 유치한 안동이 세계 백신생산기지로 주목 받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도 백신상용화 기술 기반시스템 구축 등 안동 백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더 많은 기업들이 안동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사업으로 헴프를 이용한 의료목적 원료 추출이 허락됨에 따라, 향후 재배, 제조, 안전관리 시스템을 완벽히 갖추어 국내 헴프 산업의 독보적인 지역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더불어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본격 추진, 안동관광 초석 마련한다.

금년 12월 사업이 확정되면 내년 사업 2년차를 맞이해 관광수용태세를 개선하고 ICT기반 스마트 통합관광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관광거점도시 사업의 기틀을 다지는 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하회마을권역, 원도심↔안동댐권역, 도산권역을 중심으로 교통·숙박·콘텐츠 분야 관광 편의성 확보, 버스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 추진, 스마트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여 사업이 마무리 되는 2024년까지 관광도시 안동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풍요로운 도시, 활력 넘치는 농촌을 만든다.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에 따라, 폐철도권역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도심 상권과 관광자원을 연계, 구도심의 활력과 상징성을 회복한다.

시민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로 개편하고, 교통 소외지에 행복택시를 확대한다.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과 농업로봇실증센터를 활성화하고 친환경 농업과 스마트 축산 등 미래형 농축산업 기반을 구축한다.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체계를 구축, 시민이 행복한 안동 만든다.

신종 감염병 발생에 대비하여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유지하고 AI플랫폼을 통해 현장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나간다.

일과 가정의 양립환경 조성,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다문화가족 생활안정 지원으로 건강한 가정을 지원해 나간다.

또 어르신 일자리와 경로당 문화·여가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장애인 일자리 사업과 바우처 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생활안정과 문화여건을 개선한다.

안동시는 이 같은 구상과 함께 안동시 내년도 본예산을 1조2550억 원으로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저를 비롯한 전 공직자는 더 낮은 자세로 어떠한 고난도 극복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시민이 주인인 행복 안동 건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