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1.24 13:17

"노동자 권리 존중받아야 하나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최우선"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지금 상황에서 방역 협조보다 더 큰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는 없을 것”이라며 민주노총의 총파업 자제를 촉구했다.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25일 예정된 민주노총 집회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며 “노동자의 권리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위험이 우리 앞에 도사리고 있다”며 “우리 아이들의 수능이 목전에 다가왔고 영세 상인은 생계가 걸린 가게 문을 닫고 있다. 국민 한 분 한 분의 희생으로 힘겹게 쌓아 온 눈물겨운 방역의 탑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해당 지자체와 경찰은 발생할 수 있는 방역 위반에 대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철저하게 대응하고 경찰은 다시 한 번 시위 자제를 위해 민주노총과 소통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