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24 13:28
지난 5년간 사망한 건설근로자 유족 3515명에게 약 66억원의 퇴직공제금이 지급됐다. <사진=픽사베이>
근로자 자료사진.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울시가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을 선포하며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했지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총파업을 강행한다.

민주노총은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 노동개악 저지와 전태일3법 쟁취를 위한 총파업-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24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14일에도 서울시와 방역 당국의 자제 권고에도 불구하고 서울 여의도를 비롯한 도심지에서 99인 이하 '쪼개기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서울시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세와 14일 도심집회의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지만 야권을 비롯한 일각에서는 당시 집회 강행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더욱이 이번에는 지난 23일 서울시가 '천만시민 긴급 멈춤 기간'을 선포하고 10인 이상 집회를 24일 0시부터 금지시켰다. 중대본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를 격상시키긴 했지만 최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확진자 추이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3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취한 것이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의 재창궐과 관련해 강화된 방역지침을 존중하며 이를 준수하며 투쟁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집회에서도 서울시의 지침(100인 이상 집회 금지)을 위반하지 않으면서 집회를 진행한다고 밝힌 것처럼 이번 25일 집회에서도 '9인 이하' 쪼개기 집회가 다수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선 "여의도를 중심으로 예정됐던 총파업 서울대회는 서울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사무소 앞에서 방역가이드를 준수하며 기자회견과 선전전 등으로 전환해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노총은 "코로나19를 핑계로 일방적 비난과 정치적 수사를 동원해 민주노총과 노동자를 공격하며 노동개악을 밀어붙이는 정부와 정치권"이라고 비난하며 요구사항을 밝히기도 했다.

민주노총이 제시한 요구 사항은 ▲노동개악 국회논의 즉각 중단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전태일3법 입법 ▲필수노동자 범위와 인원·일자리 대폭 확대 ▲시차제 출퇴근 전면시행 및 출근인원 조정, 유급휴가 보장 ▲시행가능 업종에 대한 유급재택근무 시행 등 5가지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25일 민주노총 집회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노동자의 권리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국민 한 분 한 분의 희생으로 힘겹게 쌓아 온 눈물겨운 방역의 탑에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