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24 13:24

"연간 물류비 7000억이면 10년 내 가덕도 공항 비용 상쇄 효과…민주당,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 통해 특별법 곧 발의 예정"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2050 장기 저탄소발전 전략 공청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정애 의원 공식사이트 캡처)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2050 장기 저탄소발전 전략 공청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정애 의원 공식사이트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동남권 신공항 추진단을 통해 특별법을 곧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정책위의장은 "동남권 신공항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고려돼야 한다. 국민의힘에서 부산지역 의원님들을 주축으로 이미 특별법을 발의했다. 반갑고 환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두 개의 당에서 발의 된 두 안을 가지고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병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역주의를 이용해서 정쟁화 하려는 일각의 시도는 멈춰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동남권 신공항을 단순한 선거용 당리당략으로 보는 정쟁프레임에서 벗어나기를 강하게 촉구한다"며 "튼튼한 광역 경제권의 관문 역할을 하게 될 동남권 신공항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항공물류의 99%는 인천공항에서 처리하고 있다. 연간 물류비용만 7000억원 가량 된다"며 "이 물류비용 연간 7000억이면, 10년이면 가덕도 공항 건설비용을 상쇄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순수한 물류비용만 이렇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를 위한 계획을 지금 바로 세워야한다"며 "동남권 경제를 바로 세우는 것에서,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동남권 신공항을 두고 '고추를 말린다'고 하는 어처구니없는 발언에 대해서 정말 이해할 수 없다"며 "경제성을 검토한다 해도 동남권 신공항의 건설은 국가균형발전, 경제성 확보 양축에서도 반드시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당장의 수요 예측을 볼 것이 아니라 장기적 시각에서 반드시 진행돼야 하는 사업인 만큼 이번 정기국회에서 매듭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