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0.11.24 13:54
김원현(좌측 세번째부터)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상무, 이정은 DNV-GL 센터장 및 관계자들이 DNV-GL로부터 기본인증(AIP)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중공업그룹)
김원현(왼쪽 세 번째부터)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상무와 이정은 DNV-GL 센터장이 양사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중공업그룹)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연료전지를 이용한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GL로부터 '연료전지(SOFC) 발전시스템' 설계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발전시스템은 중대형 원유운반선(아프라막스급)에 탑재되는 3메가와트(MW)급 발전엔진 일부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로 대체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연료전지를 발전원 전체로 확대 적용하면 기존 내연기관 엔진보다 발전효율을 43% 높일 수 있다.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특히 온실가스(CO2)를 40% 이상 저감시키고, 황산화물(SOx)‧질소산화물(NOx)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도 줄일 수 있어 미래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도 평가받는다.

아울러 한국조선해양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통합 설계 및 선내 배치를 직접 수행해 공간 활용도를 약 12% 높였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해운사 및 기자재 업체들과 다방면에서 협력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등 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기술 초격차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이하로 줄일 것을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