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1.24 18:46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 소임 다했다"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감에 참석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답변을 하려고 대기하고 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지난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감에 참석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답변을 하려고 대기하고 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 배제를 명령한 가운데 윤 총장이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추 장관은 24일 오후 6시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기자실에서 감찰 관련 긴급 브리핑을 열고 "총장에 대한 감찰 결과 총장의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다수 확인했다"며 "총장의 직무 수행이 더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판단해 오늘 징계 청구하고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했다"고 밝혔다.

추 장관의 발표 직후 윤 총장은 곧바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했다"며 "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추 장관은 윤 총장에 대해 언론사주와의 부적절한 회동, 라임 사건 검사 로비 의혹 은폐,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관련 감찰 방해 등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바 있다.

지난 19일엔 법무부 감찰관실이 윤 총장 대면 조사를 추진했지만 결국 불발되기도 했다. 당시 법무부는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을 위한 진상확인을 위해 대검찰청을 방문하여 조사하고자 했으나 대검에서 협조하지 않아 방문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