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1.26 16: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울산과학기술원(UNIST)가 울산의 미래차 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울산광역시와 UNIST 미래차연구소는 26일 ‘미래차연구소 참여기업 연구소장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서는 울산 지역 30개 중견‧중소‧벤처기업이 함께 참여했다.

출범식은 미래차 분야의 융 ‧ 복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기업 수요 기반의 맞춤형 연구개발 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UNIST와 참여기업들은 혁신의 주체로서 유기적인 기술 협력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미래차 융‧복합 산학 연구소장 협의회는 디자인, 소재, 배터리, 부품·모듈, 자율주행, 개인형 비행체, 시스템 통합,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등 8개 기술 분과로 구성된다.

UNIST는 각 분과별 전문연구 인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미래차 융합기술의 성장 발전 체계를 마련한다.

분야별 기술개발을 시작으로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기술교류회’를 개최해 참여 중소 ‧ 중견기업에게 새로운 산업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김학선 미래차연구소장은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선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그린카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이나 플라잉카 등을 결합한 통한된 기능의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라며 “원천기술 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산학 기술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그 기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기업지원 프로그램은 ‘수요기반형 산학공동연구(R&BD)’, ‘미래차 글로벌 히든챔피언’ 등으로 구성돼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각 분과별로 중소기업들을 연계해 기초원천기술개발부터 최종 사업화까지 전주기적 지원을 하게 된다.

기술교류회는 각 분과별 성과 발표, 최신기술동향 및 시장정보 수집‧배포를 통해 연구개발 및 사업화와 관련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분기별 정기교류회와 종합 성과교류회가 진행되며, 이외에도 필요에 따라 수시교류회가 열릴 수 있다.

김학선 연구소장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중심인 울산에서 대학과 기업이 함께 차세대 미래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협력을 시작하게 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에 결성된 협의회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기술과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