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11.26 09:46

"경기보강 위해 4조 이상 추가 지출 추진…회복불씨 이어갈 수 있도록 ‘조율된 스퍼트’ 내야"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소피쿠폰 중 외식쿠폰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배달앱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6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철저한 방역 속에 그간 키워온 적응력을 디딤돌로 삼아 회복불씨가 이어갈 수 있도록 ‘조율된 스퍼트’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속도를 낼 과제로는 재정이 끝까지 경기보강 역할을 하도록 중앙-지방예산 이월 및 불용 축소를 통해 4조원 이상 추가 지출 추진하겠다”며 “최근 경기반등을 견인하고 있는 수출분야 물류애로도 적극 해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방역 격상에 따른 보완과제로는 소비쿠폰 중 외식쿠폰을 비대면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등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방역단계 완화 시 지급을 재개토록 사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정부는 외식쿠폰 적용대상에 ‘배달앱’을 포함해 거리두기 단계 상향 시에도 비대면으로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 “내수 촉진 이어달리기(동행세일, 코리아세일페스타)의 마지막 행사인 크리스마스마켓(12월 19~27일)도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해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올해 직접일자리 집행, 취약계층 긴급 생계 구직지원 등을 착실히 집행하는 가운데 내년 예산에 계상된 103만개 직접일자리 선제적 집행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전반적으로 2021년 시작과 동시에 코로나 방역, 경기대책 추진, 직접일자리 예산 등이 공백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무엇보다 내년 예산안이 법정기한(12월 2일) 내 반드시 확정될 필요가 있는 만큼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균형 뉴딜을 현장에서 주도할 선도적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뉴딜과 연계해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기존 지역주력산업을 디지털(20개)·그린(19개)·고부가가치화(9개) 3개 분야 총 48개로 개편한다”며 “지역주력산업 기업에 대해서는 투자(지역뉴딜 벤처펀드 조성), R&D(총 1조4000억원, 2021~2025년), 보증·융자(지역뉴딜 협약보증 등), 수출·판로(공공기관 구매 등), 인재양성(고교·연수원 특화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유망기업 100개를 발굴하고 R&D·사업화 중점 지원을 통해 지역혁신 선도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규제자유특구를 지역뉴딜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특구 신규 지정 시 디지털·그린 등 뉴딜 관련 특구 지정을 확대하고 그린 스타트업 타운, 중소기업 스마트 혁신지구 등 뉴딜 관련 기업거점도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비대면경제 전환을 위한 ICT 활용방안’과 관련해서는 “일반국민들의 편리한 삶, 건강한 삶을 위해 디지털 신원증명, 세금 등 모바일 전자고지 등을 통해 일상생활의 편리를 제고하고 닥터앤서 2.0(AI 정밀진단 시스템) 고도화, 실감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여가‧생활 플랫폼 구축 등을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측면에서는 기술경쟁력을 갖춘 국내 비대면 전문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ICT R&D 및 AI 바우처 등을 통한 비대면 핵심기술 개발 지원, D.N.A. 기술 등에 대한 K-비대면 표준화 추진, 유망 ICT기업에 자금보증 및 해외진출 지원을 결합한 패키지형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며 “안전한 비대면 사회를 위해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비대면 서비스‧제품에 대해 보안취약점 및 안전성을 점검하고 지역정보보호지원센터를 2025년까지 17개소로 확대해 지역 ICT 기업의 정보보호를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