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1.27 11:01

이종배 "추미애표 '윤석렬 죽이기 막장 드라마'에도 문 대통령 뒤에 숨어있어"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단회의'에서 "고삐 풀린 미친 말 한마리가 밭에 들어가서 돌아다니면 한 해 농사를 완전히 망친다"며 "추미애 장관의 난폭 활극이 대한민국의 법치주의와 법무검찰 제도를 온통 망가뜨려놓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요구와 직무정지 사유의 부당함을 일일이 언급했지만 절차조차도 불법과 무리수로 가득차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추 장관은 앞서 감찰 규정을 도둑 개정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감찰위 자문을 패싱한 채로 직무정지 명령을 독단으로 결정했다"며 "감찰위가 당초 오늘 열릴 예정이었지만 법무부가 10명 이상 모이면 코로나 감염의 위험이 있다며 감찰위를 징계위 이후로 연기하려 하자 감찰위원들이 들고 일어나서 강력히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징계명령 청구에서도 감찰위 자문을 패싱했는데 징계위에서도 패싱하고 법무장관 자신이 위원장인 징계위로 직행하려다가 딱 걸렸다"며 "이제는 감찰위원을 직무정지 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보시라. 이렇게 딴지 거는 감찰위원의 직무를 정지하고 징계 절차로 나가기를 검토해보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추미애 장관이 광인 전략을 구사하는줄 알았는데 광인 전략인지 광인인지 헛갈리는 지경이 됐다"며 "우리 국민의힘 의원 103명과 국민의당 의원 3명, 무소속 4명 합쳐서 110명이 공동발의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문란 국정조사 요구서를 오늘 오전 중으로 제출한다"고 약속했다.

또한 "국민 여러분이 다 알듯이 이번 사건은 추 장관의 윤 총장에 대한 일방적인 불법 감찰 수사 지휘 인사 등으로 야기된 대한민국의 법치 파괴 행위여서 당연히 국정조사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러던 차에 이낙연 민주당 대표께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취지의 발언이 있었다. 우리는 적극 환영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니 민주당이 신속히 응해서 빠른 시간 내에 국정조사가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을 맺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주 원내대표의 발언에 힘을 보탰다. 그는 "추미애표 윤석렬 죽이기 막장 드라마에 온 나라가 몸살"이라며 "이 와중에 대통령은 이런 혼란을 수습하는데 앞장서지 않고 한마디 말도 없고 추미애 뒤에 숨어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그래서 국회가 부득이 나서서 진상을 알려야 하는데 민주당은 그제에 이어 어제도 윤 총장의 국회 출석을 저지했다"며 "그 이유도 처음에는 검찰 총장이 직무정지 상태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총장이 가처분 신청을 한 당사자 신분이기 때문에 증언을 들을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도대체 무엇이 두려워서 무엇이 감추고 싶어서 이렇게 궁핍하기 짝이 없는 논리로 국회 출석 원천봉쇄해 알 권리를 짓밟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국민의 알 권리를 막는 민주당의 태도는 입법부의 권위와 책무를 내팽개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국회 법사위 진행 과정의 무례함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윤호중 위원장은 애당초 공정한 회의의 진행을 포기했다. 불공정을 넘어서 정당한 의사진행을 요구하는 야당 간사의 사보임을 요구하며 인신공격까지 내뱉은 것은 기본적인 의무조차 망각한 부적절한 태도다. 이와 같은 행태는 이 정권의 오만과 반민주적 국정운영의 민낯이라 본다"고 규탄했다.

또한 "입법부는 사법대란의 진실을 국민에게 소상히 알려드릴 의무가 있다"며 "장관의 일방적 주장에 굴종하는 것은 입법부 직무유기다. 당사자 반론권을 인정치 않는 것은 폭거다. 법사위 긴급현안질의를 개최하고 국민의 알권리 보장하는 자리에 즉각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이낙연 대표가 요구한 국정조사를 추미애 국정조사와 동시 실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