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02 16:44

"'판사 집단행동 유도, 시도 자체만으로도 심각"…김 의원 "엉터리 소설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혀" 반박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SBS뉴스 캡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SBS 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도읍 의원을 비롯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2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김남국 의원이 지난달 26일 국회 법사위 행정실에서 '판사 집단행동 유도를 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것이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일 "김 의원이 지난주 법사위 행정실에서 통화하면서 '판사들이 움직여줘야 한다', '판사 출신 변호사들이라도 움직여줘야 한다', '여론전을 벌여야 한다', '섭외 좀 해달라' 등 판사 집단행동 유도 발언을 했다"고 폭로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을 정조준 해 "'판사 집단행동 유도'는 시도 자체만으로도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당당하다면 (김 의원이) 해당 시간대의 통화 내역을 스스로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의원의 행위는 여론 공작·선거 공작·권언 공작에 이어 새로운 공작"이라며 "윤리위 제소는 물론, 고발을 위해 다각적인 법률 검토를 하고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일갈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연성 없는 엉터리 소설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판사들의 집단행동을 유도한 사실도 없고, 유도할만한 능력도 없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또 "그날 제가 통화한 상대방은 판사도, 검사도, 변호사도 아니었다"며 "대검의 판사 불법사찰에 대해서 '검찰의 직무 범위를 벗어나는 위법한 일로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있었다', '판사들도 부글부글 분노할만한 일이다'는 등의 취지의 의견을 나누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 윤호중 법사위원장을 향해서도 "야당 간사 교체 요구·언론 모독·보좌진 폄훼 등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 26일 윤 위원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회 출석을 요구하는 야당 의원들을 비판하면서 "김도읍 국민의힘 간사를 사보임해줬으면 좋겠다. 공식 요청 드린다"고 언급했다.

또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선 "그 양반이 '지라시' 만들 때 버릇이 나온 것 같아서 유감스럽다"고 힐난했다.

뿐만 아니라 김도읍 의원 보좌진에게도 "제대로 간사를 보필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며 "미국 의회에는 입법보좌관 자격시험 제도가 있는데 우리나라도 그런 걸 도입해야 하지 않나"라고 비꼬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 위원장은 오늘 여당 간사인 백혜련 민주당 의원을 통해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이 오후 2시 법사위 전체회의에 들어오면 '포괄적 유감' 표시를 하겠다고 알려왔다"며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라고 성토했다.

계속해서 "분명한 사과를 요구했음에도 유감표명 운운하는 것은 번짓수를 잘못 짚은 것"이라며 "잘못한 쪽이 공식 사과하면 그 내용·적정성·수위 등을 살펴 수용할 지 여부를 상대가 결정하는 게 상식"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사과할 것은 하루라도 빨리 사과하는 것이 낫다"며 "여당 소속 상임위원장이 야당 간사를 교체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군사독재 시절에도 없었던 일"이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