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0.12.02 14:45

'안전관리 특별대책' 발표…'안전기술대학' 세워 포스코·협력사·관계사 임직원 안전 교육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TV' 영상 캡처)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사진='포스코TV' 영상 캡처)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포스코가 '고강도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2일 발표했다. 

지난 24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폭발 및 화재사고로 현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3명이 사망한 참사에 따른 후속 조치다.

포스코가 이날 공개한 특별대책에는 안전관리에 향후 3년간 1조원 추가투자, 안전관리요원 2배 증원 및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 운영, 관계사 포함 전 임직원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기술대학 설립 등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향후 3년간 1조 원을 추가 투자해 위험·노후 설비를 전수 조사하고, 설비 위험도에 따른 다중 안전방호장치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위험 설비의 수동밸브를 자동하고, 안전관리 CCTV 추가 설치하는 등 예방적, 선행적 차원의 안전설비도 보강키로 했다. 위험 작업 직군을 대상으로는 작업 상황을 사전 시뮬레이션해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한 안전관리요원을 기존 300명에서 600명으로 증원한다.

아울러 철강부문장을 단장으로 한 비상 안전방재 개선단을 운영한다. 개선단은 가스 취급 및 밀폐시설을 최우선으로 점검하고, 공장 간 위험요소를 중복 점검해 리스크 발굴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수시 현장 순찰을 통해 작업표준과 실제작업의 차이를 개선한다.

이 밖에도 협력사 안전신문고 제도를 도입해 안전 미준수 상시 신고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특별대책에는 안전의식 및 안전역량 제고를 위한 안전기술대학을 설립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를 통해 국내 주요 안전기관과 협력해 전문 강사진을 구성하고, 포스코 및 협력사·관계사 임직원에게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제철소 공정위험관리 전문가 300명도 육성한다.

포스코는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대책 발표와 더불어 향후 1년을 '비상 안전방재 예방 기간'으로 정하고 안전역량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속적인 안전설비 투자와 안전관리 제도 및 운영 개선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가 재발한 것에 대해 엄중히 인식한다"며 "보다 강화된 안전관리 특별대책을 내놓고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포스코가 발표한 대책에는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요구한 노사합동 사고조사 및 대응체계 구축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금속노조는 지난 25일에 이어 이날에도 사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금속노조는 지난 광양제철소 인명사고 이후 사측에 대표이사 공개 사과 및 배상·보상, 노사합동 사고조사 및 대응체계 구축, 근본적인 안전대책 마련, 노후설비 개선대책 마련, 위험의 외주화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