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2.03 11:41

진중권 "노무현 이름으로 노무현 정신 배반"…김근식 "문 대통령, 추 장관과 손절 가능성 이미 열어놓고 있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손진석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정 사진과 함께 "검찰을 인권을 수호하는 검찰로 돌려놓겠다"고 밝힌 가운데 야권에서는 노 전 대통령을 끌어온 것에 대해 비난이 쏟아졌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3일 자신의 SNS를 통해 "더 이상 노무현을 욕보이지 말라"고 추 장관을 규탄했다. 그는 "추미애, 잔머리 굴리는 거 보라"며 "자기가 위태롭게 되자 노무현의 추억을 소환하여 다시 지지자들을 결집시키겠다는 속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개인에게 불이익을 줄 때는 반드시 '적법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헌법 12조 1항의 정신을 위반해 놓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그 위헌적 망동의 변호인으로 동원하고 있는 것"이라며 맹공을 가했다.

진 전 교수는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가족이 비리에 연출됐을 때 지지자들에게 '나를 버리라'고 했다"며 "그것은 나를 버려야 진보의 가치가 산다는 뜻이었다. 그리고 유서에는 '아무도 원망하지 말라'고 적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서는 "원한의 정치가 국가와 민주주의에 치명적인 해를 끼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들은 노무현의 이름으로 노무현의 정신을 배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진 전 교수는 "노무현 대통령이 하늘에서 이를 보면 얼마나 억울하고 화가 나겠나"라며 "저들은 자신들의 정략적 이익을 위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대중의 '원한'을 활용해 왔다. 요즘은 저들이 정말로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원한'을 가졌는지조차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그 원한에 진정성이라도 있다면 그걸 저렇게 싸게 팔아먹지는 못할 것"이라며 "주책 좀 그만 부리고 이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 또한 추 장관 비판에 입을 모았다. 그는 "급하긴 급했나 보다. 자신이 탄핵했던 노 대통령 영정사진까지 소환하는 추 장관"이라며 "민심과 여론의 되치기에 겁나기도 하고, 모든 책임을 혼자 독박쓸지도 몰라 쫄기도 하고. 결국 마지막 동아줄은 친노·친문·대깨문(문재인 대통령 극성 지지자 비하 표현)들과 운명공동체 전략으로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더이상 밀리지 않도록 친문진영 재결집하고, 밀려도 친문과 함께 옥쇄하겠다는 각오를 과시함으로써 본인을 내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압박이기도 하다"며 "과거 노 대통령 탄핵 앞장서서 삼보일배로 사죄하고, 그 원죄 갚느라 탄핵정국에 민주당 당 대표 맡아 문재인 대통령 만들고, 민주당 대표시절 오바해서 드루킹 사건 원죄 갚느라고 조국사태에 법무부 장관 맡아서 윤석열 찍어내기 선봉에 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런데 윤석열 찍어내려다 무리해서 되치기당하고 여론의 역풍을 맞아 문재인 정권 폭망을 자초하면, 그 원죄를 어찌 감당할 건가"라며 "징계위 열고 해임 강행하고 대통령 재가하면 추미애와 문재인은 온전히 운명공동체가 되는 셈"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그래서 디데이를 앞두고 노무현 사진까지 불러내서 친노·친문, 문 대통령과의 일체감을 극대화시켜 강조하는 것"이라며 "문 정권이 자신을 토사구팽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독박거부의 의사표시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입장에 대한 의견도 이어졌다. 김 교수는 "문 대통령은 이미 이용구 차관에 징계위원장을 맡기지 말라고 지시하고, 징계는 전적으로 추 장관의 결정이고 대통령은 법에 따라 징계결과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최악의 경우 추 장관과 손절 가능성을 이미 열어놓고 있는 것"이라며 "윤석열 찍어내기의 역풍이 거셀 경우 秋文 공동전선이 깨지면 추 장관의 행보가 과연 어떨지 궁금하다"고 글을 마쳤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일 자신의 SNS에 게시한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영정 사진. (사진=추미애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일 자신의 SNS에 게시한 고(故) 노무현 대통령의 영정 사진. (사진=추미애 페이스북)

진 전 교수와 김 교수의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은 추 장관이 3일 오전 자신의 SNS에 올린 게시물이다. 앞서 추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의 영정 사진을 SNS에 게시하며 "(검찰개혁을 위해) 흔들림 없이 전진하고 두려움 없이 나아가겠다. 고 노무현 대통령님 영전에 올린 저의 간절한 기도이고 마음"이라고 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