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4.15 10:26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하고 유승민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키로 한 새누리당이 유승민 의원 등 탈당·무소속 당선 의원들의 복당을 모두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총선 직전까지만 해도 복당을 결코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던 새누리당 지도부가 총선 참패를 수습하면서 결국 여론에 ‘항복’한 셈이다. 

그런 가운데 새누리당이 사전에 청와대와의 교감을 바탕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인지 여부에 대해 촉각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 유승민 의원과의 정치적 앙금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당이 총선 종료 이튿날인 14일 곧바로 당 문을 열어젖힌 것은 결국 새누리당이 청와대 의견을 배제하고 독자적 결정을 내린 결과가 아니냐는 시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사실상 ‘묵인’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새누리당이 탈당파 7명을 모두 받아들이더라도 129명에 그치는데,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해찬·홍의락 등 탈당 의원들과 울산에서 당선된 야권 무소속 후보 2명을 끌어모으면 127명으로 늘어 양당간의 의석수가 2석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제1당이 되기위한 새누리로서는 지금 단 1명의 의원도 아쉬운 상황이라는 이야기다. 

윤상현 의원의 복당 문제가 얽혀 있다는 점도 청와대가 복당 문제에 감놔라 배놔라 할 수 없는 상황으로 꼽힌다. 박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친박계 핵심 인사인 윤 의원의 복당이 없이는 친박계 전열을 재정비하기 어렵다고 보고 유승민 의원을 받아들이는 한이 있더라도 당내로 끌어들여야 한다는 전략적 판단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유승민 복당 문제를 두고 13일 저녁 당내에서 격론이 있었다”며 “무소속에 있더라도 유 의원이 새누리당과 관련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은 분명하고 오히려 여권의 분열이 커지는 양상이 벌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우세했다”고 전했다. 다만 “당헌·당규상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해당 행위’로 보고 있어 당내에서 약간의 반발 여론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