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2.03 17:56

이상원 단장 "10년 이상 걸리는 기간, 1년으로 단축…유효성·안전성 우려 클 수밖에 없어"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3일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KTV 유튜브 캡처)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3일 정례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KTV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해외 제약업체들이 우리나라를 포함,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부작용 면책'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글로벌 제약사들의 면책 요구 관련 질문에 "현재 우리나라뿐 아니라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부작용에 대한 책임을 묻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보통 백신 완성까지 10년 이상 걸린다. 이 기간이 1년으로 단축된 것"이라며 "당연히 장기간에 걸쳐 검증된 백신보다 유효성·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 등 유관기관들은 백신의 유효성·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하고, 가능한 한 좋은 협상을 진행해 관련된 우려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현재 진행 중인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재영 질병청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해 계약 체결 여부, 시기, 물량 등을 공개해달라는 요구가 많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공개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유리한 조건에서 협상하기 위한 전략이다. 현 단계에서 협상 과정, 계약 조건, 확보량, 예산 등을 공개할 수 없다"며 "국민과 언론 모두의 관심사인 만큼 협상이 완료되면 접종 시기나 대상자, 결과를 종합해 공식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