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03 23:39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핵심 측근... 스스로 '극단적 선택한 것'으로 추정

(이미지=검찰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검찰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의 이모 부실장이 3일 서울 법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부실장은 이낙연 대표 측이 지난 4월 총선 전 옵티머스 측으로부터 복합기 대납 등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었다. 경찰은 이 부실장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은 사고 직후 공지를 통해 "서울시선관위 고발사건 피고발인(54세)이 오늘 21시 15경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고인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에 출석하여 변호인 참여 하에 18시 30경까지 조사를 받았고, 저녁식사 후 조사를 재개하기로 하였으나 이후 소재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런 일이 발생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발표했다.

이 부실장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전남지사 시절부터의 핵심 측근이고 전 전남도청 특보를 역임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 부실장을 옵티머스 복합기 관련 업체로부터 복합기 임대료를 지원받았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 내용은 옵티머스 관련 업체가 지난 2월에서 5월까지 이낙연 대표의 당시 종로 선거사무실에 복합기 임대료 월 11만원 가량을 지원했다는 의혹이다.

당시 이 대표 측은 "참모진이 지인을 통해 빌려 온 복합기로, 회계 보고 때 복합기가 누락된 건 실무진의 착오"라고 해명했다.

복합기 사건 말고도 별도의 의혹도 불거진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 로비스트로 활동했던 김모 씨로부터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지시를 받아 이 대표의 서울 사무실에 소파 등 1000만 원 상당의 가구와 집기를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이와 관련한 수사도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서도 이낙연 대표 측은 "복합기 지원 이후 전수조사 결과 사무실에 어떤 지원도 받은 사실이 없음을 확인했다"며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수사 과정에서 이낙연 대표가 임차료 지원 관련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정황이 드러날 경우 이 대표도 수사대상이 될 수 있는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