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04 12:15

이종배 의장 "대통령 직접 나서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해야"

주호영(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가운데, 주 원내대표의 뒤에 설치한 백드롭의 사진이 인상적이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가운데, 주 원내대표의 뒤에 설치한 백드롭의 사진이 인상적이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께서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와 관련해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강조했는데, 이런 점을 강조하려면 징계를 즉시 취소하라는 게 가장 부합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은 이미 깨어진 것"이라며 "감찰위 결정, 전국 검사들의 태도, 법원의 가처분에서 다 드러났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도대체 징계를 하되 절차적 정당성·공정성을 강조하는 것 자체가 맞지않을 뿐만 아니라 이미 대통령이 절차적 공정성을 위반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해둔다"며 "추미애 법무장관이 검찰에 대해 살 떨리는 공포라고 했지만, 정작 국민들은 이 정권의 독기·광기에 살 떨리는 공포를 느끼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또 '공수처법 강행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오늘 법사위 법안소위에서 민주당의 일방적인 기일 지정, 심리 순서 변경으로 공수처법을 비롯해 민주당이 밀어붙이는 법을 강행처리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공수처법을 제대로 시행해보지도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사람을 공수처장으로 앉히기 위해서 또다시 숫자의 힘으로 무리한 개정을 시도하면 국민들의 비웃음을 사고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그렇지 않아도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급전직하 하는데에서 아직까지도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정말로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는 말이 생각나는 민주당이 될 것"이라며 "추미애 수준의 심복을 공수처장으로 앉혀서 울산 선거부정개입사건, 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사건, 라임·옵티머스 사건 같은 권력형 비리 사건을 모두 공수처장의 캐비닛에 처박아두겠다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특히 "검찰의 독립·중립성을 무참히 훼손하는 것도 모자라서 공수처를 만들어서 모든 사건을 깔아뭉개겠다는 것은 성공할 수 없는 헌정파괴 행위"라며 "법의 취지대로 공수처장은 여야 모두 동의할 수 있는 사람을 합의로 뽑아야 하고 조속히 절차를 다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혹시 민주당이 추미애의 폭거로 인한 지지율 회복 내지 국면 전환을 위해서라도 무리한 카드를 쓸 수 있다는 예측도 있는데, 제발 지금이라도 중지하고 공수처의 원만한 출범을 위해 법대로 해주길 요청한다"고 말을 맺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정부여당 비판에 동참했다. 그는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를 또다시 10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며 "법무부는 절차적 권리와 방어권 보장을 위해서라고 밝혔지만 아직 윤석열 제거를 위한 징계를 확신하지 못해 시간을 벌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취임 후 처음으로 대통령 지지율이 30%대로 하락해서 이에 놀라서 여론을 살펴가며 머뭇거리고 있는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윤석열 징계 요구 자체가 정당성에 문제있다고 해서 감찰위에서 지적을 했는데 이 징계요구가 감찰개시부터 요구까지 모두 적법절차에 위배된 그런 정당성을 결여한 행위였다"며 "징계를 취소하는 것외에는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에 있음을 대통령은 이해하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국민들은 추미애-윤석열 갈등의 원인이 추미애 법무장관에게 있다고 명확히 말하고 있다"며 "원인이 명확하면 해결책도 명확한 것이다. 추미애를 경질하고 윤석열에 대한 징계요구를 즉각 취소해야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잘못된 이성과 결단으로 사태를 이 지경까지 만든 국정운영의 총책임자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해야 한다"며 "징계위 연기라는 꼼수로는 돌아선 민심을 붙잡을 수 없음을 직시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