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2.04 16:36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동부건설이 전주 종광대2구역 재개발 사업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상생협력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밝혀 눈길을 끈다.

동부건설은 최근 종광대2구역 재개발 사업지에서 ‘동부건설 공사현장 지역주민 우선 채용’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전주지역에 대한 사회공헌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다.

이 계획은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사업으로, 지역여건과 현황을 잘 아는 지역주민이 건축공사장 신호수, 교통안내 요원 등으로 근무하게 된다.

그동안 지자체 및 전국건설노동조합 등은 발주공사 현장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주민을 의무적으로 고용한다는 규정을 강제 시행하는 등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민간 공사현장에는 적용되지 않아 효과성 면에서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지난 7월 전주시의회에서 지역 건설사업 시 지역 공헌을 위해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실제로 지난 3월 강서구는 ‘일자리 공유를 통한 공사장 안전관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역주민이 건축공사장 신호수, 교통안내 요원 등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건축허가 시 인허가기관에서 해당 조건을 부여해 의무적으로 시행한다는 내용이다. 2017년 11월 한 건설사에서도 지역주민들을 신호수 등의 역할로 채용했는데 지역민들은 월급과 퇴직금 혜택뿐만 아니라, 근로 장려금 등으로 실질적인 수입을 받았다.

한편, 동부건설은 전주의 전통적 주택지 인후동1가에 530세대를 마련하는 종광대2구역의 시공자 출사표를 냈다. 동부건설은 △전주 최초 스카이브릿지 △105M 초대형 문주 △커튼월 등 화려한 외관특화와 △수영장 △사우나 시설 등 호텔식 커뮤니티 계획 등 차별화된 조건을 제시했다. 주요 사업조건으로 △3.3㎡당 공사비 425만 원 △입주 1년 후 분담금 납부 △이주비 LTV100% △지질여건에 따른 인상 없는 확정공사비 등이 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강남 반포, 대치동 등 서울 핵심지역에 아파트를 시공했던 만큼 차별화된 설계와 품질은 자신한다”면서 “이제 품질은 물론 종광대2구역 재개발사업이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역과의 상생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