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0.12.15 11:20

현대건설 윤영준·현대위아 정재욱 사장 임명…김용환·정진행 부회장 등 일선퇴진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대대적인 세대교체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정재욱 현대위아 사장이 새롭게 계열사를 이끌게 됐다. 

정몽구 현대차 명예회장을 보좌하던 김용환 현대제철 부회장, 정진행 현대건설 부회장, 현대위아 김경배 사장, 현대건설 박동욱 사장, 현대차 서보신 사장은 고문으로 위촉됐다.

현대차그룹이 1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0년 하반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는 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리더 발탁을 통한 그룹의 미래 사업·신기술 역량 강화, 조직 문화 혁신 가속화가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 사업 성과와 역량이 검증된 리더를 주요 그룹사의 신임 대표이사로 전진 배치해 각 그룹사의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했다고 전했다.

먼저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위아 사장이 모두 새로 선임됐다.

현대차의 경우 장재훈 현대자동차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고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장재훈 사장은 국내사업본부와 제네시스 사업본부를 담당해 성과를 거뒀으며 경영지원본부를 이끈 바 있다.

사장직은 정재욱 현대자동차 부사장이 맡았다.

신임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모비스는 R&D 및 전장BU를 담당하던 조성환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 대표이사에 내정됐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건설 대표이사에는 윤영준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맡게 됐다.

정재욱 현대위아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정재욱 현대위아 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위아 신임 사장으로는 현대자동차 구매본부장을 맡은 정재욱 부사장이 임명됐으며 대표이사에 내정됐다.

UAM, 자율주행, 수소연료전지, 로보틱스 등 미래 사업 분야의 임원 인사도 이뤄졌다.

UAM 사업을 총괄하는 신재원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신임 신재원 사장은 미 항공우주국(NASA) 출신으로, 항공 분야 전문가다.

이규오 현 부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이규오 현대·기아차 부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기아차의 제품통합개발담당인 이규오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규오 부사장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개발을 담당한 바 있다.

김세훈 현대·기아차 부사장.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연료전지사업부장을 맡은 김세훈 전무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자동차 로봇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로보틱스랩의 현동진 실장을 신규 임원에 선임하는 등 미래 신사업·신기술·R&D 부문의 신규 임원 승진자는 이번 하반기 인사에서 신임 임원 승진자의 약 30%에 달했다.

40대 초·중반의 젊은 인재에 대한 임원 발탁도 있었다. 신성우 현대기아차 CVC팀장, 윤구원 현대차 경영분석팀장, 김택균 기아차 외장디자인실장, 이상봉 현대캐피탈 Data Science실장, 이형민 현대건설 국내법무담당이 상무로 승진했다.

여성 임원도 5명이 신규 선임됐다. 김주미 현대차 브랜드커뮤니케이션1팀장, 허현숙 기아차 북미권역경영지원팀장, 박민숙 현대커머셜 CDF실장, 최문정 현대건설 플랜트영업기획팀장, 박인주 현대건설 일원대우재건축 현장소장이 상무로 승진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미래 사업 비전을 가속화하는 역량 확보에 초점을 둔 인사"라며 "특히 미래 고객의 삶에 최적화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고 핵심 성장 축인 자율주행,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분야와 함께 로보틱스, UAM, 스마트시티 등에 대한 리더십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