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15 12:12

"내년 편성된 3.7조 소상공인 정책자금, 1월 즉시 신청할 수 있게 조치"

이낙연(왼쪽) 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으려고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왼쪽) 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으려고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중기부의 소상공인 정책자금 추가 지원을 검토하고 내년에 편성된 3조 7000억원의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1월에 즉시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월부터 반복된 영업 제한으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께서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긴급 지원할 금융대책 등 다각적인 정책을 마련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올해 한도가 아직 많이 남아있는 지역신용보증기금의 저금리 대출과 시중은행을 통한 대출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임대료 문제'에 대해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임대료 문제에 대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대책 마련을 논의하겠다"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집중 지원대상이 될 3차 맞춤형 긴급피해지원을 새해가 시작되는 대로 신속히 집행이 이뤄지도록 서두르겠다"고 다짐했다.

한정애 정책위의장이 '코로나 19관련 대책'의 추가 설명에 나섰다. 그는 "여야가 지난 2일 합의 처리한 2021년 예산안에는 코로나 3차 확산 피해를 받는 업종과 대책을 위한 맞춤형 피해지원 예산 3조원이 포함돼 있다"며 "이것은 벼랑 끝에 몰려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기에 지급 시점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2021년 본예산에 반영되어 있는 기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예산의 조기 집행과 더불어서 피해 지원금이 내년 초부터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지원 대상, 규모, 방식 등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정부와 빠르게 협의해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에게는 치료제와 백신이 목전에 와 있다. 그런 만큼 지금의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며 "민·관이 협동하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분명히 승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끝으로 "우리는 이미 몇 차례 고비를 함께 손잡고 넘어왔다"며 "정부와 민주당은 민간의 이러한 참여에 대해서도 재정적, 행정적 뒷받침을 확실히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을 맺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