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2.18 09:09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사생활을 침해하는 불법드론에 대응하고 비가시권 장거리 비행 드론을 운용하기 위한 목적의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이 내년부터 본격화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총 380억원을 투자하는 '2021년도 과기정통부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투자액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규모로 이중 88억원이 불법드론 대응 기술 개발, 장거리 비행 드론 통신기술 개발 등에 중점 지원된다.

과기정통부는 무기 등 특별한 적재물 없이 상용드론 제품을 이용해 위협하는 행위에 대응하기 위한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 개발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 등과 함께 새롭게 추진한다.

드론의 촬영 기능을 이용한 사생활 침해, 공항에서의 불법비행으로 인한 항공운행 마비 등 드론을 이용한 불법행위가 공공시설 테러와 위해로 발전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첫발이다.

무기 등을 탑재한 공격드론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 고도화는 해당 사업 종결 후 별도로 추진할 예정이다.

관계부처는 불법드론의 탐지, 무력화, 사후 처리까지 일괄로 대응 가능한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해 각각의 기술 개발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불법드론의 취약점을 분석해 실시간 무력화하는 기술과 레이더·전기광학적외선 장비(EO·IR)를 이용한 지상기반 대응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전체 시스템을 통합·실증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공중기반 대응시스템으로서 음영지역을 순찰하거나 불법드론 발견 시 이를 추적·무력화하는 드론캅 등을 개발한다. 경찰청은 불법드론의 실시간 분석 및 사고조사를 위한 포렌식 기술 개발을 통해 불법드론에 대한 수사체계를 개발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착수한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과 'DNA+드론기술개발'은 내년도에 더욱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안전하고 편리한 드론 운용을 위해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과 함께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체계 기술개발'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열악한 무인이동체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지원도 진행된다. 과기정통부는 산업부와 국토부, 조달청과 공동으로 공공기관 수요를 반영한 무인이동체 개발 및 공공조달과의 연계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무인이동체의 저고도 비가시권 장거리 운용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내년 433메가헤르츠(㎒) 기반 통신 기술 개발(20억원)에 착수한다. 국내 무인이동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구축사업 기획 수립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