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18 10:02

"민주당 내부의 트로이 목마…서울시장이냐 대선이냐 거취 놓고 오판 가능성"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사진=하태경TV 캡처)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사진=하태경TV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정조준 해 "대선급이라고 착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왜냐하면 친문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여자 조국이고 엄청난 인기가 있기 때문에 그것만 바라보고 아마 고민할텐데 그런 생각을 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하 의원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추미애 장관이) 서울시장이냐 대선이냐 (사이에서) 어떤 거취를(정할때) 약간 오판하지 않을까(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아마 여당 입장에서는 추미애 장관이 좀 그만해 줬으면 하고 바랄 것"이라며 "우리가 볼 때는 트로이 목마다. 민주당 안에서 자꾸 분탕질하고"라고 평가했다.

이에 앞서 하 의원은 추미애 장관에 대해 "제가 볼 때는 여당 의원들 이야기를 들어봐도 여당 내에서도 지금 부담을 크게 느낀다"며 "(문 대통령이) 계속 지지율이 떨어지고 또 (추 장관은) 너무 품격이 없고, 그러다 보니까 추 장관이 자기 지지층 한 30% 안에서만 인기가 있고 나머지 70%한테서는 계속 비호감이 되기 때문에 추 장관이 계속 있는 게 부담이 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하 의원은 최근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으로 인한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에 대해 "이 사태의 본질은 기본적으로 '문윤 갈등'이 아니라 '문법 갈등'"이라며 "법치주의에 맞서는 대통령(의 모습이기 때문이다)"라고 규정했다.

하 의원은 또 '윤 총장 징계에 대한 대통령의 재량권'도 언급했다. 그는 "예를 들어 2개월 정직을 했는데 이것을 해임으로 강화하거나 이런 것은 안 되지만 이것을 집행할 것이냐 말 것이냐하는 것에선 자기가 임명한 사람이기 때문에 선택 재량권은 있다"며 "그러니까 집행을 할 수 있는 집행재량권(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대통령은 자꾸 폼 잡고만 있으려고 자기가 싸움판에 안 끼어드려고 했다. 헌법재판소나 법제처에 유권해석을 의뢰할 수도 있었다"며 "아무튼 그런 면에서 법치주의 안정성을 지키려는 윤 총장과 문 대통령의 싸움으로 발전한 것이기 때문에 '문법 갈등'이 본질"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윤석열 징계는 법치 훼손 집행자가 문재인 대통령이 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통령 스타일 때문에 이렇게 악화된 것 같다. 그냥 초기에 대통령이 윤 총장을 만나서 '법치의 링'으로 가기 전에 '정치의 링'에서 양해를 구하고 좀 물러가줘라 했으면 그때 윤 총장이 물러간다고 그랬다. 그거 기억나실 것이다."라며 "그런데 이게 징계위로 가버리니까 (윤총장이 안 물러간 것)"이라고 풀이했다.

'추 장관의 사표가 수리되면 추 장관이 서울시장보다 서울시장을 건너뛰고 대선으로 갈 것이라는 얘기가 나돈다'는 질문엔 "추 장관은 직업 정치인이기 때문에 정치를 할 것"이라며 "그건 명백하고, 정치를 하면 서울시장 출마나 아마 대선 출마 둘 중에 하나"라고 답변했다.

또한 "제가 볼 때 추 장관이 종합적인 판단력이 좀 떨어지는 분"이라며 "약간 오판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라고 에둘러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