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18 13:15

이종배 "장관 후보자 대부분, 전문성보다 정권에 충성한 코드 인사"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무위원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의 인사(人事)에 대해 맹공을 펼쳤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얘기부터 거론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을 쫓아내기 위해서 저렇게 징계를 해놓은데서 더 나아가 민주당 의원들이 온갖 비방으로 윤석열 총장을 끌어내리려고 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싸우자는 것이냐' 이런 말을 하고 있다. 민주당의 이런 작태야말로 정말 찌질하고 뻔뻔하고 자멸을 자초하는 그런 태도"라고 질타했다.

이어 "대통령도 잘못하면 탄핵 당하고 처벌 받는 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에서 대통령이 내린 처분이 잘못됐다고 고쳐달라고 법원에 시정을 구하는게 어떻게 대통령과 싸우자는 것이냐"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왕조시대의 무소불위 왕이 아니지 않나. 이런 민주당 의원의 사고 자체가 참으로 한심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쏘아붙였다.

더불어 "이제 남은 것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법률에 따라 법원이 잘잘못 가리는 일만 남았다"며 "조용하게 지켜야할 것이지 온갖 무리수로 무리를 거듭하고 또다시 (윤 총장을) 끌어내리려고 이런 작태를 벌이는 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의 법치를 무시하고 대한민국을 일당 독재국가로 가져가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힐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그는 "이 정부 들어서 인사청문회가 열려봐도 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사람, 부적격 된 사람들에 대해서조차 인사청문회의 존재 이유와 관계없이 임명을 무시로 해오고 있어서 사실상은 청문회가 무력화 되다 시피 했다"며 "뿐만 아니라 자료제출 요구와 해명요구에도 자료를 내지 않고 뭉개고 기다리다가 청문회 날 하루 때우면 지나간다는 태도로 일관해오고 있고 이것을 민주당이 방조하는 상황이지만 철저히 공직후보자 되는 사람에 대해서 국민을 대신해서 검증해서 적격 여부를 알려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같은 맥락에서 주 원내대표를 거들었다. 그는 "다음주에는 화요일에 행안부 복지부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해서 4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정돼있다"며 "이번 인청은 얼마 전에 청문회 기피 현상으로 좋은 인재 모시기 어렵다고 하던 대통령의 푸념 이후에 처음 열리는 인사청문회"라고 말했다.

이어 "정말로 인재 찾기가 어려우셨던지 후보자 대부분은 전문성보다는 정권에 충성한 코드 인사를 추천한 것을 지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개별 후보자들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이어졌다. 이 정책위의장은 "내년 보선을 치르는 주무부처가 행안부인데, 장관에 다시 정치인을 내정했다"며 "민주당 현역의원이자 대통령의 복심이라는 전해철을 지명했다"고 꼬집었다.

또 "부동산 정책 실패로 경질된 국토부장관 자리에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설계했다는 변창흠 후보자가 지명된 상태"라며 "여가부 역시 참여정부 비서관 출신인 정영애 후보자가 지명됐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권덕철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코로나 방역 실패로 교체된 박능후 장관에 대해서 코로나 대응에 우수한 방역성과를 거뒀다고 호평하는 등 앞으로 코로나에 대해서 제대로 대처할지 걱정되는 인사"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송곳 검증으로 장관 자격이 있는지 파헤치겠다"며 "문제는 이번에도 정부여당의 '청문회 무력화 시도'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문 정부 출범 후 인사청문 보고서도 채택 안 된 상태에서 임명한 것이 23명이고 민주당 단독보고서에 의한 것까지 합치면 25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 이후에 역대 어느정권과 비교해봐도 월등히 높은 수치"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인사청문회 기능 무시가 만연화돼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힐난했다.

끝으로 "이번에도 인사검증에 꼭 필수적인 증인들의 채택이 여당 방해로 무사됐고 핵심자료 제출도 안 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의 인사천문회 무력화 행위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고, 철저한 검증으로 흠결이 있는지 전문성이 있는지 철저히 따져서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