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2.21 13:16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내년부터 중소가맹점에서도 전자영수증을 받아볼 수 있다.

패스나 네이버, 페이코 중 원하는 앱 하나로도 전자영수증을 볼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전자영수증 플랫폼과 모바일앱 구축을 위해 21일 환경부, 경기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KT, 네이버 등 기관·기업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종이 영수증은 처리·보관이 불편하고, 온실가스 등을 배출해 환경오염을 초래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잉크의 환경호르몬이 인체에 해를 끼치고 종이 영수증을 재활용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었다.

일부 대형 유통업체는 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있으나 이용자 입장에서는 업체별로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만 전자영수증을 볼 수 있는 등 불편했다.

중소가맹점은 전자영수증 시스템을 구축할 여력이 부족해 계속 종이 영수증을 발급했다.

민·관은 '통합 전자영수증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KT와 함께 오프라인에서 결제 대행을 하는 부가가치통신사업자(VAN)들이 연동할 수 있는 표준기반 플랫폼을 구축했다.

과기정통부는 스마트로, 나이스정보통신 등과 함께 가맹점이 세부 거래내용이 담긴 전자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고 있다.

개발이 끝나면 중소가맹점은 결제단말기(POS)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 전자영수증을 생성할 수 있게 된다.

협약기관은 패스·네이버·페이코 등의 앱을 통해 이용자가 여러 곳에서 발급한 전자영수증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 중이다. 패스 앱은 내년 1월부터, 네이버와 페이코 앱은 내년 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전자영수증 활용이 확대되면 국민이 영수증을 편리하게 보관하고 조회할 수 있고, 종이 영수증 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등을 줄여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협약을 발판 삼아 국민에게 전자영수증을 널리 알리고, 전국 중소가맹점이 전자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