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12.21 16:16

포항북구 거점 드라이브스루 선별검사소, 포항KTX역 임시 선별검사소 설치
숨어있는 무증상자 찾아내고 권역별 신속한 검사위해 신속기동검체팀 운영
특별방역대책 추진으로 방역 사각지대 관리강화 및 다중이용시설 단속·지도

이강덕(오른쪽) 포항시장이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의료체계 및 방역대응 강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이강덕(오른쪽) 포항시장이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의료체계 및 방역대응 강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은 21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5일 동안 1000명 대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 따른 지역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의료체계 및 방역대응 강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N차 전파차단을 위해 신속기동검체팀(20개 팀)을 운영하고 간호사, 임상병리사, 간호조무사 등으로 구성된 긴급의료지원단을 투입해 인력난을 해소한다.

생활권이 겹치는 경주와 협업해 확진자 이동경로 실시간 공유, 중점관리시설 등 각종 시설 합동점검반 교차단속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부족한 코로나19 검체시설을 보완하고 대량검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금주 중으로 양덕 한마음체육관에 ‘포항북구 거점 드라이브스루’를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오는 22일부터 연말연시 및 설연휴 고향을 방문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포항 KTX역 임시 선별검사소’를 설치한다.

지역 확진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포항의료원(감염병 전담병원 재가동) 183병상, 포항성모병원 28병상, 세명기독병원 12병상, 포항좋은선린병원 2병상 총 225병상을 추가로 확보했다.

21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코로나19에 취약한 관내 어린이집 전체 휴원을 실시한다.

요양병원·요양원 등의 선제검사 주기를 4주에서 2주로 단축하고 종사자 및 시설 점검·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종교시설 성탄절 행사 대비 집중점검을 통해 비대면·온라인 개최를 적극 권고하고 정규예배·미사·법회·시일식 등 좌석수 20% 이내 인원제한, 모임·식사 금지 등을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아울러 22일부터 별도 해제 시까지 전통시장 등 5일장 노점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실시하고, 21~24일 인원 밀집 다중이용시설(유흥시설, 결혼식장, 식당·카페, PC방 등) 합동특별점검 등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이하면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수도권 및 타지역 왕래를 최대한 자제하고 연말 지인·가족 간 행사·모임, 연말연시·성탄절 행사, 해맞이 행사 등은 취소해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경각심을 가지고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의 가족, 지인 등의 안전을 위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개인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반드시 가장 먼저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해 검사를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재명 포항시 감염병대응본부장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족과 지인을 통해 전파되는 사례가 굉장히 많다”며 “'가족·친구·지인 등은 안전하겠지'라는 생각이 현재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올해 가족 및 지인 모임은 최대한 자제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