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2.22 13:59

실거주, 투자를 동시에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2룸 3베이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는 2룸 3베이 주거용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부동산 시장에서 까다로운 청약 조건에 신규 아파트 청약 당첨이 힘들어지자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주거용 오피스텔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

최근 중소형 아파트의 공급이 줄어들면서 주거용 오피스텔 분양에 힘이 실리고 있는 것으로, 소형 아파트와 유사한 평면을 청약 가점과 상관 없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소재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 주택 인허가 실적은 총 5만4352호로 조사됐으며, 다. 앞서 2017년 9만9385호, 2018년 5만8393호 등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감소했다.

이처럼 서울 지역에서 중소형 새 아파트가 점차 줄어들 기미를 보이는 가운데, 중소형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다. 한국부동산원에 의하면 서울에서 올 1~10월 매매된 아파트 중 전용 85㎡ 이하 중소형 아파트가 6만6662가구로, 전체의 83.0%를 차지했다. 지난해 1~10월 매매된 중소형 아파트(3만7825가구) 비중(81.1%)보다 늘었다.

이에 청약 가점이 낮은 30대가 주거용 오피스텔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 유무,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 등에 상관없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오피스텔이 원룸 위주로 구성된 임대수익형 상품으로만 인식됐다면, 최근에는 실거주를 원하는 1~3인 가구 수요자들에게 주거 상품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오피스텔은 청약이나 대출 요건이 아파트보다 비교적 자유롭고, 평면 등 상품 자체가 점차 진화하고 있어 가점이 낮은 30대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라며 “최근 청약난, 전세난에 대체재로 주거용 오피스텔을 찾는 수요가 늘면서 환금성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추후 시세 차익도 기대해볼만 하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주거용 오피스텔, 특히 신규 택지지구에서 분양하는 사업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분양을 앞두고 있는 사업지로는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이 있다.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자족유통시설 A, B용지에 총 396실 규모로 조성되며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는다.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은 서울 바로 옆에 자리 잡은 구리 갈매지구에 들어서 편리한 서울 인프라까지 폭 넓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정부가 태릉골프장 용지를 개발해 약 1만 세대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한 ‘8.4 공급대책’에 따라, 태릉골프장 인근 구리 갈매지구 역시 관련 수혜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보권인 경춘선 갈매역을 이용하면 서울 6호선, 7호선까지 환승 이용이 가능하고, 경춘선 별내역도 인접해 있어 추후 8호선 연장선 및 GTX-B 노선 개통을 통한 더 높은 미래 가치가 기대된다. 차량 이동망으로는 갈매IC와 퇴계원IC가 가까우며 제2경부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서울 양양고속도로, 세종~포천 고속도로 연계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한강 이남으로 이어지는 구리암사대교, 강동대교 외에 고덕대교가 2022년 완공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가 입점 예정으로 입주민은 단지 밖으로 외출하지 않아도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구리갈매지구 중심상업지역이 바로 앞에 자리잡고 있다. 이마트 별내점, 홈플러스 신내점, 서울의료원 등의 생활 인프라도 근거리에 위치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북쪽으로는 갈매천과 수변공원이 있고 인근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동구릉, 태릉, 불암산 등도 가까워 산책이나 여가시간을 보내기도 좋다.

또한 차별화된 특화설계가 눈길을 끈다.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은 주거용 오피스텔 중 갈매지구 최초로 2룸(Room), 3베이(Bay) 평면을 적용해 활용도를 높인 것이 특징으로, 1인부터 2~3인까지 다양한 규모의 실수요층을 확보할 전망이다. 층고는 최대 2.7m로 개방감을 살렸고 일부 호실의 경우 오픈 테라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고급 아파트 단지에 주로 마련됐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서는데, 현재 계획돼 있는 커뮤니티 시설로는 커뮤니티 라운지, 클럽하우스, 파티룸 및 최신 트렌드인 펫 샤워 존, 코인 세탁실, 골프클럽, GX룸, 라커룸(프라이빗스토리지), 샤워룸 등이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은 계약자 및 입주자들에게 삼성전자 인기 제품 할인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59-10(교문사거리)에 마련되었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 예약제도 시행하여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방역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 설치와 비접촉 체온계를 사용해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