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훈기자
  • 입력 2016.04.18 15:42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이 개헌을 암시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예고된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의 측근이자 비박계 주요 인사로부터 나온 발언이어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대변인은 지난 17일 새누리당의 총선 패배와 관련해 “너나 할 것 없이 새누리당의 책임이다. 지도부의 책임이 크다”며 “수석대변인을 했으니 나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신질서가 필요하다”며 “당청관계의 정상화는 부르짖는다고 가능한게 아니다. 지금의 권력구조와 헌법 구조에서는 달라질게 없다”고 언급했다. 즉, 김 대변인은 현행 헌법구조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김 대변인이 당청관계를 언급한 점을 고려했을 때, 이른바 '신질서'라는 것은 이원집정부제나 내각책임제 등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해석이다. 

그러면서 “새누리당도 내부에서의 몸부림만으로는 재생하기 어려울거다. 정치개혁을 바라는 시민사회 세력과 협력해야 한다”며 개혁의 외연을 확장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이번 20대 총선에서 경기도 포천가평 지역에서 3선에 성공해 비박계 중진 의원으로 떠올랐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의 측근이기도 한 김 대변인이 총선 패배 직후 개헌론에 불을 지핀 것이 결국 비박계 인사들의 의중이 실린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개헌론은 새누리당 비박계·친이계 인사들은 물론 야당에서도 이견이 없는 것으로 이원집정부제 도입을 통해 당청 권력을 분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여야 당 지도부가 어느 정도 정리되면 차기 대선을 앞두고 개헌론이 정치권의 이슈로 급부상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