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2.24 15:57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법체계에 맞는 '단일안' 공개하면 법안심사 참여할 것"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운동본부' 회원 등이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통과를 촉구하며 농성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운동본부' 회원 등이 국회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통과를 촉구하며 농성을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4일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과 정의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 지연을 국민의힘 탓으로 돌리는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금일 오전 단식 농성 중인 고김용균씨의 어머니를 만나 '중대재해기업처벌' 통과 지연과 관련된 질책에 대해 '지금 야당이 사실상 심의를 거부하는 이런 상황이어서 여러가지로 악조건이 있다'며 궤변을 늘어 놓았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같은 시간 기자회견을 가지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위한 법사위 법안심사소위에 국민의힘이 불참한 것과 관련해 '매우 실망'이라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법사위 법안심사소위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참여하고, 본회의 일정 등 의사 일정을 서둘러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정의당은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솔직해지길 바란다"며 "문재인 정권이 집권한 이후 자신들이 원하는 법안을 국민의힘의 반대로 처리하지 못한 적이 있었느냐"고 따져 물었다.

특히 "불과 1년 전 민주당과 정의당은 법적 근거도 없는 '4+1 협의체'를 구성해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의 격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공직선거법'과 '공수처법'을 통과시킨 사실을 벌써 잊은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민주당은 2주전에도 야당의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 비토권을 없애는 '공수처법'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우려를 표명한 '대북전단금지법', 외국 투기자본에 빗장을 열어주는 '상법' 등 수 많은 법안들을 국민의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날치기 강행 처리한 당사자들"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오죽하면 고 김용균씨의 어머니도 김태년 원내대표에게 '여태까지 (민주당이 원한 법안은) 여당이 다 통과시켰지 않느냐. 왜 이 법은 꼭 야당이 있어야 하나'라는 하소연을 했겠느냐"고 반문했다.

게다가 "그래 놓고 이제와서 국민의힘 때문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민주당이 법제실 의견처럼 체계에도 맞지 않는 각기 다른 법안들을 중구난방으로 발의해 논의하는데 시간만 끌고 있다"고 성토했다.

또한 "국민의힘은 민주당 의원들이 발의한 법체계도 맞지 않는 각기 다른 내용의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 우리나라 법체계에 맞는 제대로 된 단일안을 공개한다면 법안심사에 기꺼이 참여할 것"이라며 "정의당도 민주당이 밥 먹듯 무시하는 제1야당에게 법안심사 참여를 독촉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민주당에게 법안을 제정하고자 하는 의지와 진정성이 있는지 밝힐 것을 촉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