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12.24 17:35

"임대료 직접 지원, 3차 긴급재난기금 우선 지급, 긴급대출 대폭 확대 등 시급"

서울 명동 쇼핑거리에 유동인구가 눈에 띄게 줄었다.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서울 명동 쇼핑거리에 유동인구가 눈에 띄게 줄었다.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소상공인업계가 크리스마스와 연말 대목을 앞두고 23일 내려진 수도권의 5인이상 모임 금지 조치가 24일 전국 식당으로 확대됨에 따라 정부의 긴급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소상공인연합회는 24일 논평을 내고 "사실상 3단계 시행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펼쳐지면서 소상공인들은 사상 초유의 '블랙 크리스마스'를 보내며 망연자실하고 있다"며 "누누이 밝혀온 것처럼 즉각적인 고강도의 소상공인 피해보상 대책을 수립해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임대료 직접 지원, 3차 긴급재난기금의 소상공인 우선 지급, 소상공인 긴급대출 대폭 확대, 금융기관의 소상공인 대출 이자 중단, 부가세 등 각종 세제 감면 조치 시행 등 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10일의 더불어민주당 정책간담회를 비롯해 논평, 언론 등을 통해 강조해온 소상공인 피해보상 대책은 영업정지, 영업제한으로 고통받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한줄기 희망이 될 수 있는 응급조치임을 다시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서울시는 집합제한 업종 대상으로 0%대 금리의 지원 상담을 28일부터 시작하고, 공공 상가 입점 점포 1만여개에 임대료 50%와 관리비 등을 감면하는 등의 9000억원대의 소상공인 긴급지원방안을 23일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들에게 마냥 영업정지와 영업제한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지자체가 직접 나서 긴급지원 대책을 수반한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며, 서울시의 노력이 정부와 국회의 긴급지원책을 이끌어내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정부는 고강도의 소상공인 피해 보상 대책을 수립하고, 국회는 민생국회 본연의 역할을 되새겨 실질적인 임대료 경감법에 대해 조속한 심의와 처리를 위해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업정지와 영업제한으로 장사를 못하는데 임대료 등 각종 고정비용도 멈춰야 한다는 것은 소상공인들의 당연한 요구"라며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은 소상공인들의 절규에 귀 기울여 특단의 대책들이 신속히 수립되길 소상공인들은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