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12.24 18:09

포항 CO2 주입 해양플랜트 해체사업 수주 등으로 시장성 확보

해저파일 굴취 시스템(사진제공=㈜케이베츠)
해저파일 굴취 시스템 (사진제공=케이베츠)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케이베츠(대표 지광습)는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R&D(연구개발)사업 지원으로 고도화한 '연안 해저파일 부분 굴취장비'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케이베츠가 KIMST의 ‘해양산업 수요기반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연안에 설치된 항만 및 해양구조물, 해양플랜트 지지용 해저파일을 국제규격에 맞게 제거, 세계적인 수준으로 해저면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저비용 연안 해저파일 굴취 시스템과 장비를 고도화한 결과 덕분이다.

해저 파일 인발을 위해서는 1200톤을 상회하는 초대형 해상 크레인이 필요하지만 케이베츠의 굴취 시스템 및 장비는 소형 해상 장비(160톤 해상 크레인)를 사용해 파일 제거가 가능하고, 국제기준에서 요구하고 있는 3~5m 해저면 이하의 파일 굴착을 위해 기존 방식 대비 별도의 해저면 굴착장비가 불필요해 시간과 경제적으로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해저파일 외부 제거 시 작업이 굴취기 내부에 국한되므로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포항 CO2 주입 해양플랜트 해체사업 수주했으며 KIMST에서 지원받아 개발중인 굴취기술 및 장비로 사업비 13억5100만원의 매출이 올렸다. 또 통영욕지 해상풍황계측기 설치사업 수주(발주처: 한국남동발전), 영광약수 해상풍력 발전사업 MOU(한국전력기술-현대스틸산업-케이베츠)를 체결하는 등 정부 정책 뉴딜사업인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사업에도 적극 참여, 시장성을 확보하고 있다.

케이베츠는 2019년에 창업한 스타트업 기업이다. 이에 KIMST에서는 정부사업 경험이 부족해도 수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전문가를 연결해 지원하고 있다. 회계법인을 연결해 사업비 정산의 행정부담을 줄이고 있다. 특히 꼭 필요한 특허 관련은 전문 변리사를 연결, 컨설팅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사업화R&D팀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해양구조물 해체 필요성은 커지고 있고 국내 해양플랜트 해체사업도 부상하고 있지만 국내 기준이 없고 필요성에 비해 시장은 성숙되지 않았다. 이에 KIMST는 합리적인 기술을 갖춘 관련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기술이 성장하도록 연구개발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해저파일 굴취 시스템(사진제공=㈜케이베츠)
해저파일 굴취 시스템(사진제공=㈜케이베츠)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