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임영웅·블랙핑크. 가수 브랜드평판 상위권…다이너마이트·Lovesick Girls 관심
방탄소년단·임영웅·블랙핑크. 가수 브랜드평판 상위권…다이너마이트·Lovesick Girls 관심
  • 이동헌 기자
  • 승인 2020.12.28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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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사진=BTS SNS)
방탄소년단 (사진=BTS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0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1월 27일부터 2020년 12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4259만45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0년 1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보다 7.70% 줄어들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5,182 미디어지수 3,513,070 소통지수 3,658,559 커뮤니티지수 3,302,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29,16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394,907과 비교하면 13.82%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9,794 미디어지수 1,496,439 소통지수 2,052,143 커뮤니티지수 2,675,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73,50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604,047과 비교하면 8.88%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600 미디어지수 2,016,628 소통지수 2,799,690 커뮤니티지수 2,403,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99,418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54,886과 비교하면 29.97%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900,170 미디어지수 1,404,990 소통지수 989,925 커뮤니티지수 2,283,5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78,63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897,614와 비교하면 43.64% 하락했다.

5위, 영탁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3,401 미디어지수 926,367 소통지수 1,187,706 커뮤니티지수 1,361,1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8,62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23,777과 비교하면 12.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2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4,486,827개보다 7.7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56% 하락, 브랜드 이슈 1.80% 상승, 브랜드 소통 4.59% 하락, 브랜드 확산 10.23%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지키고, 임영웅 브랜드 2위, 블랙핑크 브랜드가 3위로 복귀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다이너마이트 Dynamite'가 글로벌 인기를 끌어내고, 임영웅 브랜드는 미디어와 커뮤니티에서 소비가 높았고, 블랙핑크 브랜드는 'Lovesick Girls' 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라고 밝혔다.

2020년 12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트와이스, 영탁, 오마이걸, 아이즈원, NCT, 아이유, 세븐틴, 여자친구, 화사, 태연, 엑소, 강다니엘, 이승기, 제시, 마마무, 이찬원, 임창정, 청하, 레드벨벳, 선미, ITZY, 조이, 장범준, 송가인, 장민호, 정동원, 백예린 순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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