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1.01.01 10:49
이승율 청도군수. (사진제공=청도군)
이승율 청도군수. (사진제공=청도군)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로 가득 찬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힘차게 솟아올랐습니다.

풍요와 힘, 부를 상징하고 농사의 신으로 귀한 대접을 받았던 소의 기운으로 5만 군민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희망과 만복이 충만하시고 모든 소망들이 풍성한 결실을 맺는 기쁨의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2020년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고 모두가 합심 단결하여 헌신의 노력을 다한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어 대내?외적으로 청도의 위상을 한층 드높인 한 해였습니다.

갑작스런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 발생하였으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로 다시 청정청도의 일상으로 회복하여 위기 극복 전국 모범사례 지역으로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전략사업 발굴로 총 47건, 842억 원의 공모사업 선정과 국·도비 예산 1821억 원을 확보하여 2021년도 예산 총 규모가 지난해 보다 18%, 744억 원이 늘어난 4829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대외 평가에서도 35개 분야에서 시상금 4억3200만원, 상사업비 1억5500만원을 수상 하였고, 전국 228개 시·군·구 중 ‘삶의 만족도’부문 4위로 행복지수가 높은 살기 좋은 지역으로 인정을 받아 매우 뜻깊고 보람 있는 한 해였습니다.

청도군의 발전을 바라는 군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애정, 군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 동료 공직자들의 피땀 어린 노력이 하나가 되어 얻은 성과라 생각하며, 그간의 참여와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함께한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21년은 그동안 땅을 일구고 씨앗을 뿌린 민선7기 주요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수확할 시기입니다.

군민을 위하고 청도군 발전을 위하여 지금까지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만, ‘흐르는 냇물은 쉬지 않는다’는 천류불식(川流不息)의 자세로 역량을 집중하여 변화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군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중단 없는 청도의 발전을 위한 2021년도의 군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를 선도하는 스마트 농업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농촌자원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하여 농산물 안전 분석실 건립,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조성, 드론 방제단 운영, 농산물 가공 부가가치 향상, 고품질 과실 생산기반 지원, 신소득작물과 특화작물 확대 육성 등 스마트 농업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통합마케팅 출하조직 육성, 농산물 수출 확대 기반조성, 농축산물 가격안정 기금 운용, 농특산물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친환경 축산경영 지원 등 지속 가능한 농업생태계 조성으로 희망이 있는 부자농촌을 건설하겠습니다.

농업인의 복지와 경영안정을 최우선으로 하여 귀농·귀촌 지원, 청년창업농 육성, 농업 전문가 양성,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보험료 지원, 여성농업인 특수 건강검진 지원으로 안정적인 농업 생활기반 조성에도 행정력을 총집중하겠습니다.

둘째, 군민 중심의 촘촘한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장애인복지회관 새단장, 장애인복지관 나눔 숲 조성, 국가유공자 복지 향상, 청도군 가족센터와 청도드림 생활봉사센터 건립으로 누구나 소외 없는 맞춤형 서비스의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저출산 극복과 인구증가 시책 확대, 건전한 청소년 육성, 치매센터 운영, 경로당 운영 지원, 행복도우미사업 추진 등 군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복지 실현으로 살맛나는 행복청도를 만들겠습니다.

행복택시와 행복버스 운영, 긴급복지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보건소와 풍각보건지소 신축으로 감염병 예방과 감시체계를 강화하여 군민이 건강한 촘촘한 선진 복지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역경제 융·복합 혁신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청도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가져 올 청도자연드림파크 조성에 총력을 다하고 청도수제맥주센터 건립,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본격 추진 등 경쟁력 있는 미래 신성장 산업을 유치 지원하여 지역경기를 살리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공공일자리와 사회적 경제기업 일자리 창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중소기업 운전자금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중소기업 제품 홍보 마케팅으로 일할 맛 나는 혁신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청도시장 주차장 조성, 청도사랑상품권 특별할인과 사용 확대, 청도의 맛집과 안심식당 발굴, 음식점 문화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넷째, 청도형 뉴딜정책을 통한 지역개발을 가속화하겠습니다.

청도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청도읍 도시재생 추가 인증사업과 화양읍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사전 행정절차를 거쳐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고수7리 새뜰마을 조성, 이서문화소리마당과 청도설레임마당 조성,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 농촌생활용수 개발, 노후상수도 정비, 운문댐 맑은 물 공급 등 경쟁력 있는 균형개발로 활기 넘치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청도교와 강변도로 확장, 범곡네거리~모강교차로 국도확장, 마령재터널 건설, 청도~밀양2, 매전~건천 국도개량 등 광역도로망 구축 사업은 추진 속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수월~화산2리, 유등~칠곡리, 동산~덕정간 도로 확포장, 고평·학산 교량공사에도 만전을 기하고 종합스포츠파크 기반시설 및 접근로 개설, 남산13곡 기반시설 정비사업 등 사통팔달의 도로망 구축으로 지역개발의 가속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수리시설 개보수, 노후 위험저수지 정비,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청도천과 동창천 하천정비, 풍각천 생태하천복원, 유호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가금·예리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등 선제적인 재해 대응 체계 구축으로 재난과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해 어린이집과 보건지소 그린 리모델링 추진, 전기자동차 보급,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 시가지 노면청소차량 운영,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소형 LPG저장탱크 보급사업 등 청도형 뉴딜사업으로 청정도시 청도 구현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매력 있는 교육·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새마을대학 운영, 새마을유물관 조성과 시대촌 정비, 신화랑정신 함양사업, 어린이도서관 운영 활성화, 인재육성장학회와 평생학습센터 확대 운영 등 평생교육 실현과 청도정신의 브랜드화로 청도의 자긍심을 드높이겠습니다.

청도읍성과 유등연지 관광자원화, 유천문화마을 조성, 생태테마관광산업 육성, 여행자센터 운영, 레일바이크와 한국코미디타운, 신화랑풍류마을의 시설과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많은 관광객 유치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생활문화복합센터 건립 추진, 영남알프스 생태탐방로, 운문산 둘레길, 신화랑 달빛수련길, 국도변 가로수길, 롤러코스터 짚라인 조성, 청도자연휴양림과 청도루지 개장 등 고품격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과 언택트 관광산업 육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 안전과 공감의 감동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사회재난과 자연재난의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조직체계 개편, 통합플랫폼 구축, 재난구호와 범죄예방 안전서비스 강화, 산불방지센터 건립, 군민안전보험 가입 등 선제적인 군민 안전대응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고지서 모바일 전자송달서비스 제공, 찾아가는 현장민원실 운영, 카카오톡 민원안내시스템 구축,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으로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적극행정과 혁신행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주민 참여형 특색 있는 마을가꾸기와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추진, 화양읍 청사와 청도군의회 복합청사 건립으로 군민 눈높이에 맞춘 휴먼시티 청도를 만들겠습니다.

군민이 희망하는 군정과 젊은 층을 유입할 수 있는 정책, 농사만 지어도 부자가 되는 청도를 만드는 전략사업을 발굴하여 예산확보와 시행에 모든 정성을 기울이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옛말에 이청득심(以聽得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귀 기울여 경청하면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뜻으로 현장에서 작은 목소리도 더 많이 경청하고 성심을 다하여 오로지 군민만을 생각하고 섬기는 소통과 변화의 현장행정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은 우보천리(牛步千里)의 마음으로 항상 한걸음 더 다가가서 정성을 다하는 신뢰와 감동 행정으로 '군민이 편안하고 행복지수가 높은 살맛나는 희망청도'를 반드시 만들어 내겠습니다.

‘많은 사람이 내쉬는 숨결은 산도 움직인다’고 했습니다.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지속가능한 '아름다운 생명고을, 역동적인 민생청도'를 만드는데 우리 모두 손을 맞잡고 힘차게 전진합시다.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하고 고민한다면 청도군의 미래는 분명히 성공을 하고 밝은 햇살이 비칠 것이라 확신하며, 군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으로 함께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희망찬 2021년 새해를 맞아 풍요로운 여유와 큰 재산을 상징하는 소의 복된 기운을 듬뿍 받아 모든 분들의 가정에 풍요와 사랑이 깃들고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충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