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1.03 10:21

"촛불국민에 대한 배신" vs "국민 통합은 정치의 의무"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온택트 의원총회'에서 발언 자료를 들고 좌중을 응시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새해 첫날 꺼내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 카드에 대해 여권 내부 논쟁이 점차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국민통합 차원에서 필요한 일이고, 누가 꺼내느냐의 문제였다"며 "이 대표로서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 일이었을 것으로 본다. 힘을 실을 생각"이라고 전했다.

김대중(DJ) 정부에서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지낸 김한정 의원도 본인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당연히 논란과 반대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잘한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은 당선되자마자 자신에게 내란음모 굴레를 씌워 사형에 처하려 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면을 김영삼 대통령에게 요청했다"며 '통합은 정치의 의무'라고 주장했다.

반면 대다수 여권에서는 촛불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5선 중진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중죄를 지어 감옥 간 두 전직 대통령 모두 사과나 반성이 없는데 사면복권을 거론하는 건 신중해야 한다"며 "사과와 반성을 하지 않은 두 전직 대통령을 석방하면 그야말로 정치적 탄압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시기적으로도 내용면에서도 적절하지 않다"면서 "사법적 정의는 사법적 정의대로 인정되고, 촛불국민의 뜻은 국민의 뜻대로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의원도 지난 2일 본인의 페이스북에서 "용서와 관용은 가해자의 몫도 정부의 몫도 아니다. 오로지 피해자와 국민의 몫"이라며 "탄핵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이 용서할 마음도 용서할 준비도 되어있지 않고 그럴 생각조차 해 본 적이 없다"며 전직 대통령들의 사면에 반대했다.

박주민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누구를, 그리고 무엇을 위한 것인지…납득하기 어렵다"고 했고, 김남국 의원도 "촛불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와중에 이 대표는 3일 최고위원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소집했다.

새해를 맞아 주요 입법 현안을 논의하겠다는 취지이지만, 이 대표가 최고위원들에게 사전논의가 없었던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하고 사면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앞서 "사면은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사면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