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01.04 12:06

"증시, 믿음직한 투자처 되길 기대…금융투자세제 개편·IPO 참여 확대 지속"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송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내년도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송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내년도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4일 “지난해 1400포인트까지 폭락했던 코스피는 최근 연일 최고치를 경신한 끝에 2873포인트로 마무리했다”며 “금융투자업계 및 유관기관의 협조를 바탕으로 증시안정기금, 채안펀드 등 증시안전판을 마련했고 개인투자자들도 60조가 넘는 순매수로 가장 어려운 시기에 시장을 든든하게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한국거래소(KRX) 서울사옥 신관에서 열린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 참석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모든 시장참여자가 합심해 총력을 기울인 덕분에 여러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다”며 “증시가 기업과 경제의 확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믿음직한 투자처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새해에도 자본시장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예측하기 어렵다”며 “코로나 상황이 예상보다 장기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75조+α 규모의 금융안정대책과 170조+α 규모의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했다”며 “앞으로 코로나 확산추이 및 경기흐름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할 수 있고 반대로 점진적인 정상화를 준비해야 할 수도 있는데 어떤 경우이든 시장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시장불안 가능성에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이 올해의 긍정적인 모멘텀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투자 저변을 계속 확대해야 한다”며 “우선 개인투자자들의 시장참여 확대에 대응해 금융투자세제 개편, 신용융자금리 합리화, IPO 참여확대 등 제도개선을 지속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기관투자자들도 그 위상에 걸맞게 증시의 성장과 안정을 뒷받침하는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다해달라”며 “정부도 정책적으로 지원할 부분이 있는지 함께 고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해외투자 수요를 국내로 돌릴 수 있도록 우리 자본시장의 매력도도 계속 높여야 한다”며 “뉴딜·ESG 관련 신규상품 개발 촉진, 상장규정 개정을 통한 유망산업기업의 조기 상장 유도 등 다각적인 정책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해 자본시장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투자자피해를 초래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 아닐까 한다”며 “라임·옵티머스 등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와 주식리딩방 등 각종 유사금융사기는 투자자 신뢰를 크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에는 투자자 신뢰회복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며 “올해 시행 예정인 금융소비자보호법, 고난도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방안이 투자자 보호를 위한 큰 틀로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현재 운영 중인 증권시장 불법 집중대응단의 적극적 활동을 통해 불법행위는 반드시 적발·처벌된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불공정거래에 대한 과징금 도입 등 제재의 실효성을 제고해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금융시장에 집중되고 있는 시중 유동성이 실물경제로 원활히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금융과 실물간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 일도 중요하다”며 “정책금융, 뉴딜펀드 등을 활용해 혁신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프로그램을 본격화하고 오는 3월 가동되는 정책형 뉴딜펀드가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금융투자업계와 관련해서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 등 기업금융 활성화를 위해 도입됐던 제도들의 실제 운영성과를 짚어보고 필요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