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01.04 15:08
미국 국방부 건물.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의 전직 국방장관 10명이 특별기고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선 불복 목적으로 군부를 끌어들이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기고에서 "선거 결과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시간은 이제 끝났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들이 밝혔듯 선거 결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군부는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다"면서 "대선 결과에 불복하기 위해 군사조직을 동원하려는 시도는 위험하고 불법적이며 위헌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위헌적 행위에 동참하는 군 및 민간 관계자들은 그들의 행동이 가져올 심각한 영향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여기에는 형사적 처벌도 포함되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전 장관들은 크리스토퍼 밀러 현 국방장관 대행을 비난했다. 이들은 "밀러 대행은 선거 결과를 훼손하거나 새 정부로의 정권 이양을 방해하는 어떠한 정치적 행동도 삼가야 한다”고 밝혔다.

해당 기고엔 정권을 막론하고 현재 살아있는 전직 국방장관 10명이 모두 참여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했던 마크 에스퍼, 제임스 매티스를 포함해 조지 H. W. 부시 행정부에서 국방장관을 지낸 딕 체니 전 부통령과 '테러와의 전쟁'을 이끈 도널드 럼즈펠드, 그리고 애슈턴 카터, 윌리엄 코언, 로버트 게이츠, 척 헤이글, 리언 패네타, 윌리엄 페리 등이 동참했다.

전직 국방장관들의 이번 기고문은 대선 불복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군 조직을 장악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시도를 막기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월 에스퍼 국방장관을 경질하면서 자신에게 충성하는 이들을 임명하기 위해 국방부 조직을 바꾼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