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1.04 16:25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박범계 장관 공식 홈페이지 캡처)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진=박범계 장관 공식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검사들도 검찰개혁에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후보자는 4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에 설치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첫 출근하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저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이유는 검찰개혁의 마무리 투수가 돼 달라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동안 박상기·조국·추미애 장관에 이르기까지 검찰개혁과 관련한 제도개선이 진전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수사권 개혁, 형사공판 중심의 조직개편도 있었고 인권친화적 수사를 위한 환경도 갖춰졌다"며 "검사들이 검찰개혁에 동참해달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후보자는 "검찰청법상 검사동일체 원칙은 개정됐지만 여전히 상명하복의 검찰 특유 조직 문화가 있는 것 같다"며 "검사들도 현대사회의 다원화 된 민주사회에서 다양한 의견이 있어야 하고, 외부와의 소통도 있어야 한다. 전 그것을 '공존의 정의'라고 이름 붙이고 싶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존의 정의를 이룰 방법 중 으뜸은 인권이다. 정의가 인권과 함께 조화되고 어울려야 공존의 정의의 첫번째 길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만남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하며 "검사들과의 만남의 방식도 복안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얼마 남지 않은 검찰 정기 인사, 패스트트랙 재판 관련 이해충돌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말하겠다"고 입을 닫았다.

'충북 영동군 토지' 재산 신고 누락과 관련해서는 "이유 불문하고 제 불찰이다.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현재 법무부가 맹비난을 받고 있는 서울동부구치소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서는 "깊은 관심을 갖고 있지만 아직 청문도 마치지 못한 후보자일 뿐이라 청문을 통과해 대통령으로부터 임명받게 되면 구상하고 있는 것들을 점검하고 실천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