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1.01.05 10:27

윤진호 GIST 교수 연구팀

태풍이 예측된 경우 대기 상층 지위고도장(빨간색)과 예측되지 못한 경우(검은색) (그림제공=G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윤진호 광주과학기술원(GIST) 지구‧환경공학부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20년 여름 한반도에 많은 피해를 야기했던 세 개의 태풍이 강력한 에너지로 제트기류를 변화시키면서 미국 서부 오리건주에서 발생한 산불에 영향을 끼쳤음을 확인했다. 

지난해 8월 후반부터 9월 초까지 제8호 태풍(8월 22일) '바비', 제9호 태풍 '마이삭',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한반도를 남에서 북으로 진행하면서 많은 피해를 유발했다.  

2020년 태풍은 총 23개 발생하였으며 그 중 4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다.

태풍은 북진하면서 열대지방의 고온다습한 에너지를 북쪽으로 전파했는데 이러한 강력한 에너지는 제트기류를 변화시킬 정도로 매우 강했다. 

미국의 서부 해안가에 강력한 고기압을 만들어 오리건주에서 발생한 산불과 연관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2020년 태풍의 진로 등 다양한 관측 자료와 다중 앙상블 예측실험자료(GEFS)를 사용하여 태풍을 예측한 실험과 그러지 못한 실험을 상대 비교함으로써 이러한 결론을 유추했다. 

윤진호 교수는 “이례적으로 2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 세 개의 태풍이 한반도에 영향을 끼치며 많은 피해를 야기했고 미국의 산불을 유발하는 기상패턴까지 만들어 낼 정도로 매우 강력했다”면서 “극한기상기후를 지역적인 현상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전지구적인 현상으로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구과학 분야의 국제 저명학술지인 지구물리회보에 지난해 12월  8일 온라인 게재됐다. 

윤진호 교수 (사진제공=GIST)
윤진호 교수 (사진제공=GIST)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