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1.01.05 15:57

김용근 상근부회장 "영국 산업안전예방정책 본 받도록 하는 게 보다 적합한 국정기조"

한국경영자총협회 건물. (사진제공=경총)
한국경영자총협회 건물. (사진제공=경총)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국회에서 논의 중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안'(정부부처 협의안)이 기업 경영에 막대한 부담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경총은 5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하고 "현재 국회 법사위 소위에서 심의 중인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헌법과 형법상의 책임주의 원칙, 과잉금지 원칙 등에 크게 위배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 경영과 산업현장 관리에 감당하기 어려운 막대한 부담을 가중시키는 법안으로서 보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신중히 검토해 합리적인 법이 제정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총은 "사업주 처벌수위를 강화한 개정 산안법이 시행된 지 얼마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기업처벌을 강화하는 입법추진은 타당하지 않고, 처벌 강화보다는 외국보다 상당히 뒤떨어져 있는 산업안전정책을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시급한 과제"라며 "최소한 주요사항에 대해서는 경영계 입장이 반드시 반영되도록 법사위 소위에서 심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근 경총 상근부회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금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할 때가 아니라 산업안전예방특별법을 제정할 때"라며 "영국의 처벌조항만을 차용할 것이 아니라 영국의 산업안전예방정책을 본 받도록 하는 것이 보다 적합한 국정기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