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1.01.05 18:00

"8000억 규모의 중소기업 특별 융자자금 이번 주부터 지원되도록 조치"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23일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긴급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과 상하수도 요금의 인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 권한대행은 5일 화상 방식의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권한대행이 되고 나서 요금 인상돼야 할 것을 모아봤더니 6가지 정도 됐다"며 "그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게 대중교통 요금과 상하수도 요금이고 너무 여러 해 동안 인상을 안 하고 있어서 기관들의 운영상 문제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두 가지는 (인상을) 추진하고 있고, 지금은 시의회와 계속 논의 중"이라며 "코로나19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 만큼 시민들 목소리를 듣고 시의회와 일정 등을 상의해가겠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소상공인·자영업자·취약계층 등에 대한 지원 대책 방안도 언급됐다. 

서 권한대행은 "코로나 때문에 집합이 제한되거나 금지됐던 업종에 8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특별 융자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작해 이번 주부터 지원되도록 조치했다"며 "그 외에 특별보증·선결제권 등의 정책을 발표했고 중앙정부 재난지원금 지급에 이어서 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 지원 대책과 관련해서는 "정리가 되면 발표를 드리겠다"며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에 대해선 1년 내내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서초구가 재산세 감면을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강남구가 자치구 재산세 공동과세 비율을 50%에서 60%로 상향하는 지방세기본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등의 문제와 관련해선 "강남구의 반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검토해보지 않았다. 서초구의 재산세 자체 감면은 법령 위반이므로 서울시가 받아들일 수 없고 지역적인 형평성도 고려해야 한다"며 기존 서울시의 입장을 견지했다.

서 권한대행은 지난 7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사망한 이후 시장 권한대행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오는 4월 7일 보궐선거 때까지 직을 유지하게 된다.

그는 서울시장 보선 출마설이나 권한대행 기간이 아쉽지 않냐는 질문에는 "전혀 아쉽지 않고 출마 생각도 없다"며 선을 그었다.

서 권한대행은 "왜 이런 걸(시장직을) 서로 하고 싶어하시나, 머리도 아프고 책임감만 무거운 자리인데 왜 하고 싶어 하나 의아스럽다"면서도 "(차기 시장은) 서울시 공무원들이 가진 역량을 100%, 200% 내도록 만들어주셔서 서울 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는 분이 오셨으면 좋겠다"고 소망을 밝히기도 했다.

이어 "권한대행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서 한다거나 어떤 사업을 꼭 마무리한다거나 하는 그런 자리가 아니다"라며 "다음 시장이 오시면 받아서 잘하실 수 있게 시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6개월 동안 해온 기조대로 남은 3개월도 열심히 사업들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