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1.01.05 18:18

"사회적 합의 통해 사업자·토지주·지역공동체·세입자 등에게 개발이익 적정 배분"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캡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신규 공급되는 주택은 국민들이 원하는 '분양아파트'를 중심으로 공급해야 한다"고 5일 밝혔다.

변 장관은 이날 세종시 국토부에서 영상회의로 개최한 주택공급 관련 간담회를 열고 "분양아파트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선택권 확보를 위해 공공자가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을 입지여건 등을 고려해 혼합 공급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주택시장 조기 안정은 무엇보다 시급한 정책과제"라며 "국민이 기대하는 입지에, 충분한 물량의, 품질 높은, 부담 가능한 주택을 신속히 공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민관협력을 통한 패스트트랙 적용 ▲역세권 등 도심 내 가용용지·공공택지를 통한 충분한 물량 공급 ▲생활인프라·혁신공간·일자리 연계 품질 높은 주택공급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주택 집중 공급 ▲사회적 합의에 기초한 개발이익 적정 배분 및 선제적 투기수요 차단 등 공급대책 5가지 기본 방향을 공개했다.

변 장관은 "서울 도심에서는 주택 공급이 어렵다고 보는 시각이 있지만 서울 시내에 저밀 개발돼 있는 지하철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저층주거지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서울 도심에서도 충분한 양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발이익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를 거쳐 적정하게 배분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 장관은 "공공디벨로퍼가 참여해 개발이익은 사업자, 토지주, 지역공동체, 세입자 등에게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적정하게 배분하겠다"며 "개발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투기수요 유입과 시장 자극에 대해서는 억제장치를 마련해 적극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공급 대책의 신속 추진을 위해 법령 등 제도 개선, 인허가 등 절차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LH 등 공공기관은 디벨로퍼 역할로 컨설팅, 부지확보, 선투자 등을 담당하고 민간건설사는 창의적 설계·시공을 통해 품질 높은 주택 공급에 나선다. 전문가들은 실현가능한 사업방식, 사업모델 등 구상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간담회에는 변 장관을 비롯해 서울시와 경기도 부단체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서울주택도시공사(SH)·경기주택도시공사(GH)·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 한국주택협회·대한주택건설협회‧한국부동산개발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