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4.19 14:41
19일 열린 제56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참여한 (왼쪽부터) 황교안 국무총리,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 김성식 국민의당 최고위원,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심상정 페이스북>

여야가 한목소리로 4·19혁명 56주년을 맞아 호국영령들을 기렸다.

하지만 여야의 궁극적인 메시지는 극명히 갈렸다. 형식적인 내용에 그쳤던 여당과는 달리 야당은 4·19혁명 기념일을 계기로 정부·여당을 강력히 성토했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19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56년 전 오늘의 희생이 없었더라면 이 땅의 민주주의는 꽃피지 못했을 것”이라며 “그날의 함성을 저력으로 대한민국은 반세기 만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일궈냈다”고 말했다.

이어 “그날의 자유, 민주, 정의를 향한 뜻을 이어받아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이자 의무일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4·19혁명의 고귀한 의미를 기리며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정부·여당을 전면 겨냥했다. 이런 가운데 “양당 기득권 타파”를 외치고 있는 국민의당은 더민주에도 화살을 겨누었다.

이재경 더민주 대변인은 “이승만 정권 부정선거에 맞서 온 국민들이 궐기했던 4·19혁명 56주년의 아침이 밝았다”면서 “독재 권력의 폭압에 맞서 싸우다 산화한 민주영령들의 영령들의 영전에 삼가 경의를 표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4·19혁명은 민의를 거스르는 정부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위정자에게 똑똑히 경고한 살아있는 역사”라며 “이번 총선 또한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줬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총선과 4·19의 정신을 되새겨 '불통'과 '독선'의 국정운영 기조를 '소통'과 '타협'으로 전면 전환하고, 과감한 인적쇄신을 단행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현 국민의당 대변인 또한 논평을 통해 “오늘 우리 사회는 오히려 민생과 민주주의가 후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역사는 퇴행하고 있고, 민주주의는 위축됐으며, 민생경제는 땅에 떨어졌다”며 “이 모든 것에 책임져야할 기득권 세력은 남의 탓만 하며 책임을 회피해왔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또 “4·13총선 결과 나타난 민의도 바로 자기 반성할줄 모르는 후안무치함에 대한 준열한 심판”이라며 “이 같은 4·13총선 민의를 받들어 정치를 바로 세우고, 반드시 민생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4·13 총선에서는) 피 흘리지 않고도 민생을 파탄으로 몰아간 무능한 권력, 바꿔낼 수 있었다”며 “여느 때보다도 의미가 각별한 4.19 기념일이다. 민주영령들 앞에 민심을 무겁게 받들고, 국민의 이익을 맨 앞에 놓는 정치하겠노라고 다짐한다”라는 소회를 올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